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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과 상생하는 성과급제로 매출 33~40% 신장
2019년 05월 07일 (화) 15:13:27 황태일 기자 hti@newsmaker.or.kr

올해 많은 기업의 공통적인 경영 화두는 단연 ‘혁신’이다. 기업 총수들의 신년사를 보더라도 대부분 혁신을 강조한다. 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누구나 쉽게 이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끊임없이 혁신을 강요하는 이유는 혁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다.

황태일 기자 hti@

전략은 수립 과정도 중요하지만 실행이 더 중요하다. 실행하지 않은 전략은 어떤 변화도 만들지 못한다. 말로만 외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전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면 조직 문화, 조직 구조, 시스템 및 프로세스, 인적자원 등 경영 요소들이 전략과 적절하게 연계돼야 한다.

▲ 이정승 대표

직원들에게 꿈과 희망 주는 강력한 동기돼
최근 이정승 ㈜빵굽는 사람들 대표의 통 큰 혁신 경영이 화제다.
이정승 대표는 직원과 상생하는 성과급제로 매출 신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유통업 특성을 반영해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직장문화 정착과 열심히 일한 만큼 보상이 뒤따르는 성과급(매장책임자)제는 매출실적이 곧 자기의 소득과 직결되어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더욱 친절하고 다른 구성원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강렬한 동기부여가 된다.

이정승 ㈜빵굽는 사람들 대표는 “직원으로만 근무할 때보다 성과급제를 실시한 후 매출이 33~40% 성장하고 팀장으로 근무하는 제빵사는 수입이 40~60% 늘어 조기 독립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면서 “성과급제의 장점으로 생산직 인력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이직률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근로자들에게 실적에 따른 고소득 성과 배분은 생산성 향상과 빵맛의 안정을 기할 수 있어 매출 증가로 연결되고 업무에 충실은 본사와 제빵사 사이에 분업으로 제빵맛이 더욱 좋아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빵굽는 사람들의 본사는 자금투자와 경영관리로 안정된 제빵 컨설팅을 제빵사(팀장)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분기별 우수사원 포상은 직원들에게 사기진작이 되고 있으며 각 지역에 맞는 독립적인 제빵 생산과 판매로 인해 일군 매출상승효과는 대단하다.
 실제로 파리바게트, 탐마트제과부, 따삐오, 바다마트 뉴코아정육부, BBQ, 킨텍스, 현대주유소, 다인옵티칼(백화점 할인점 안경브랜드), KT, LH토지부서, 한국남동발전(공기업우수사례), 백화점구두·의류코너, 하남돼지(삼겹살전문점) 등 약 200여 개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성과급제는 성공사례로 꼽힌다. 지난 1997년 설립된 빵굽는 사람들은 쌀, 호박, 고구마 등 순수 우리농산물을 사용하여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10년 전 가격으로 판매를 단행하여 맛과 가격에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많은 제빵사와 판매원들이 직접 생산, 판매를 진행하는 시스템으로 빵맛의 질감이나 신선도에 차별성을 두고 있다. 빵굽는 사람들이 생산하는 쌀빵은 식감이 쫄깃하고 촉촉하며 씹을수록 단맛이 우러나오는 빵으로 섭취 후 뱃속이 더부룩하거나 생목 오르는 일이 없으며 속이 든든하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하나같은 목소리다. 이것이 이정승 대표의 경영철학인 ‘웰빙을 중시한 기능성 제품 개발’에 보다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다.

차별화된 경쟁력 통해 혁신기업으로 발돋움
빵굽는 사람들은 매출 증대를 위해 1+1 뷔페식 판매를 진행하는 한편, 타임별 할인판매를 실시하는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 점포에 견줘도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타 브랜드 폐점 후 빵굽는 사람들로 입점한 매장의 매출이 27~40% 신장하는 결과도 눈에 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T사 P사 입점 때보다 매출대비 30~40% 향상되었는데, 이는 웰빙 시대를 맞아 건강한 빵을 지향하는 빵굽는 사람들이 소비자에게 어필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갤러리아백화점, 뉴코아백화점, ms마트, 킹마트.농협하나로마트클럽(광주광역시점, 목포농협,춘천축협농협 외 100여 점 입점)과 대형할인점, 마트에 입점하고 있는 빵굽는 사람들은 즉석빵만을 고집, 하루가 지난 제품은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2010·2011 우리농산물 건강빵 경진대회 최우수상, 2016대한민국브랜드상, 2017·2018 동아일보와 채널A 명품브랜드상, 제15회 서울국제빵 과자경연대회 우리빵 부문 최우수상, 농수산식품부장관부상 수상을 일궈내며 팀장별 성과급제는 빵굽는 사람들이 혁신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발판을 마련해왔다.

빵굽는 마미갸또는 농협하나로마트의 최우수제빵 업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특히 지난해  인테리어를 지원한  목포농협 로컬푸드매장에서는 지역농민이 생산한 쌀로 만든  빵굽는 마미갸또 빵을 구매하기 위해 조합원과 일반고객이 주말에는 300~400명이 찾아 매출이190~250만원을 상회해 빵이 모자라는 진기록을 세우고 있다. 또한 공중파TV에 방송인, 프랑스빵 홍보대사인 이다도시가 빵굽는 마미갸또편에 출연해 화제를 낳았고  SBS<생활의 달인>편에 포천점과, 관악점이 방영되어 대중들의 인지도를 높였다. 베품과 사랑 나눔에도 적극 동참하여 결식아동, 장애우, 독거어르신 등 저소득 가정에 빵을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단체에 후원을 연중 지원하고 수재민과 불우이웃돕기에 참여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 그 의무를 다하고 있는 중이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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