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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All Project를 전국 최초로 5년 동안 운영하다
2019년 01월 07일 (월) 22:51:44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논의는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최근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학력격차가 심해져 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아지고, 정부차원에서도 학습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그 효과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 많다.

황인상 기자 his@

이렇듯 학교현장에서 학습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에 의문을 제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정책이 재정지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교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재정지원을 비롯한 지역사회 연계 정책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이 또한 실효성 측면에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
▲ 이광성 단장
 이와 같이 학습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 학부모와의 연계가 더욱 강화될 필요성도 있지만, 더불어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학습부진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에서는 예비교사들에게 학습부진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서 기존 연구들과 재학생, 현장교사들의 의견을 들어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은 Happy All Project를 전국 최초로 5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이 Happy All Project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어울림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한다. 학생에게는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 교사에게는 교육자로서 존재의미가 있는 학교, 학부모에게는 자녀를 믿고 보낼 수 있는 학교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구성원 모두가 학교 안에서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Happy All Project는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자존감을 회복시켜주고,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무력감에서 벗어나 학습에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켜주면서 학습의 필수 요소인 주의집중 능력과 인지·학습전략 능력을 계발시키게 된다.

성공의 경험을 누적시켜주는 학교가 필요
   Happy All School에서는 학교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광주교대 재학생(예비교사)들과 함께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도 실시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Happy All School은 학생들 각각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해 파스칼 교실, 라반교실, 에디슨 교실 등으로 운영된다.
파스칼교실에서는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영역 중 3Rs와 관련된 읽기, 쓰기, 셈하기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예비교사들이 3Rs 지도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학습부진학생이 언어가 중심이 되는 인지적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학습부진학생의 학습 의욕·학습 능력 신장 및 컴퓨터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라반교실에서는  학습부진아동의 특성상 산만하거나 집중시간이 짧은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예술매체 간 상호 유기적 통합 및 적용하고, 창조적·창의적 작품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기 내면의 감정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습부진아동의 자존감 향상 및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시킨다. 그리고 에디슨 교실 프로그램은 기초학력미달학생을 위해 자존감 향상, 학습동기와 흥미 유발, 주의집중 전략, 인지·학습전략 등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급을 운영하게 된다.

Happy All School 운영은 지역아동센타와 긴밀한 협조 하에 이루어진다. 지역아동센타에서 추천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을 방학기간 대학의 교육시설을 활용하여 학습부진 원인을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실패의 경험이 누적되는 학교가 아니라, 성공의 경험을 누적시켜주는 학교가 필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실패를 통해 대체로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고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원칙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동기와 흥미)을 길러주는 것이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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