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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IT분야 선도하다
기가코리아 권오석 회장
2012년 04월 04일 (수) 16:46:24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21세기의 ‘혁신 아이콘’으로 평가받았던 스티브 잡스. 애플의 창업자이자 전 최고경영자(CEO)였던 그는 공학과 인문학, 예술이라는 극(極)과 극의 완전히 다른 분야를 하나로 절묘하게 융합해 ‘디지털 혁명가, ‘정보기술(IT)의 제왕’으로 불렸다.

   
▲ 우리나라 IT업계의 ‘혁신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기가코리아의 권오석 회장
1977년 애플Ⅱ를 세상에 내놓은 이후 지금까지 첨단기술산업계를 이끌어온 스티브 잡스가 지난해 사망한 이후, 그의 자리를 물려받을 업계 리더가 누구인지에 정보기술(IT)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G-솔루션 개발로 대한민국 사회에 파장 예고
최근 우리나라에서 IT업계의 ‘혁신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물이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기가코리아의 권오석 회장. 지난 2월 20일 코엑스 단체장과 지사장 등 관련업계 종사자들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기가코리아의 기술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기술설명회에서는 기가코리아가 최근 개발에 성공한 신개념 유통구조 쇼핑몰과 기존 소셜 네트워크 체제를 업그레이드 해 본격적인 개성화를 구현한 기가코리아의 기술력이 선보여 큰 화제가 되었다. G-솔루션으로 대표되는 기가의 기술력은 향후 대한민국 사회에 파장을 예고하며 독보적인 기술기업으로서 기가코리아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다. 권 회장은 “앞으로 5년 뒤, 10년 뒤 한국을 기억할 때는 ‘돈 버는 쇼핑몰의 최초 개발국’ ‘SNS, 페이스북을 능가하는 기가를 떠올리게 될 것”이라며 기술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신개념 유통구조 쇼핑몰과 기존 소셜 네트워크 체제
    업그레이드 해 본격적인 개성화 구현

생산자, 판매원, 소비자가 하나의 시스템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소비하는 시스템은 지금까지 세계 그 어디에서도 본 적이 없다. 그런데 기가코리아는 생산자나 판매원 소비자 할 것 없이 모두가 하나의 시스템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 판매, 소비하게 만든 것이다. 권오석 회장은 “생산자, 판매원, 소비자 계통에서 지난 20여 년간 일을 해오다 보니, 이들에게 공통된 시스템이 없었다. 그래서 만든 시스템 몰이 ‘개인화 멀티 정산 쇼핑몰’이다. 생산자, 판매원, 소비자가 시스템을 공유하면서 서로 윈윈(win-win)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립 배경을 밝혔다. 기가코리아에서는 단순한 제품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유·무형의 모든 상품을 취급 하는 멀티샵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다국적 기업이 물류를 가지고 사업을 하면 제품 가짓수가 현저하게 적었는데 기가코리아는 제품 면에서도 수없이 다양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자신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필요한 제품을 스스로 구매하게 하는 것이 다른 다국적 기업과 다르다. 자신이 제품을 사용해 보고 좋으면 그 좋은 내용을 자신의 친척이나 지인들에게 알려주고 그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듣고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했을 때 그 제품을 쓸 때마다 일정액을 제품을 소개한 사람에게 광고비용조로 돌려주는 것이다. 실제로 기가사이트에는 수많은 아이템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로, 이는 이미 다양한 총판권이 계약되었음을 시사한다. 권 회장은 기가코리아의 솔루션은 이제 국내를 넘어 호주를 시작으로 미국, 홍콩, 중국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세계 60억 인구가 전부 자신만의 쇼핑몰을 사용하는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는 “쇼핑몰에서 자신의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글을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저장장소를 만들어 쇼핑몰이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의 모든 자료를 관리함으로 이제 노트북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며 “기가코리아는 쇼핑몰이면서도 정산시스템을 갖추었고 SNS를 할 수 있으면서도 자료 관리실도 되는 다양한 용도의 쇼핑몰인 셈이다”고 설명했다.

기존 패러다임 완전히 바꾼 개인화 멀티 정산 쇼핑몰
   
▲ 권오석 회장은 “한국에서 온라인 업계 1위 달성 후 세계로 나갈 것이다. 이제 기가코리아의 서비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최근 기가코리아가 개발한 G-솔루션은 한 개인이 쇼핑몰 창업 시 제품주문과 택배신청 등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가 하나의 시스템에서 같이 보면서 제품을 사고팔고 정산화 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이다. 말 그대로 ‘개인화 멀티 정산 쇼핑몰’인 셈이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꾼 신개념 쇼핑몰인 G-솔루션은 기가코리아에서 통합관리해주는 시스템 방식으로 기가코리아의 계정을 받은 기업에서 제품을 올리고 각각 관리하게 되는 체제를 선택했다. 특히 각국의 언어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 어떤 기업을 막론하고 기가 쇼핑몰에 참여가 가능하다. 권오석 회장은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제품을 기가 사이트에 올릴 수 있게 되고 쇼핑몰 운영자가 제품 선택을 하고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업들이 알아서 물건을 사이트에 올리고 관리하게 된다”면서 “수많은 쇼핑몰이 생겨나지만 막상 성공률은 희박하고 철저한 관리와 업그레이드가 되지 못하면 도태되고 경쟁에서 밀려나는 현실에서 기가의 새로운 관리 시스템은 쇼핑몰 창업을 통해 사업을 구상하는 사람들에게 수익창출에 대한 기대감을 안겨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국의 언어로 변환돼 전 세계 기업의 쇼핑몰 참여 가능
    판매원과 소비자의 구분 없는 신개념 마케팅 방법 도입

기가코리아가 선보인 원스톱시스템은 개인이 특별한 기술 없이도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고, 품목별 전문몰 등 다양한 쇼핑몰의 수익을 자신의 수입으로 가져갈 수 있다. 특히 생산자와 소비자가 완전한 직거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권 회장은 “새로운 개념의 개인화 기술이 탑재된 이 시스템을 통해 특별한 지식이나 경력이 없는 사람도 판매원으로 일할 수 있어 고용창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특히 불필요한 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물류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중간 유통과정이 없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고, 물건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다시 다른 사람에게 물건을 소개하면서 판매원이 되는 새로운 형태로 판매원과 소비자의 구분이 없는 신개념 마케팅 방법을 도입한 것이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도 세계 각 국의 기업제품들을 안전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을 뿐 아니라 사용할수록 적립금을 돌려받을 수 있어 향후 1석2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쇼핑몰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기존 SNS사이트의 문제점 보완한 특허 사이트
   
▲ 권오석 회장은“향후 10년 안에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회사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며 “기가코리아의 기술력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어 나아가 다양한 잡에 이르기까지 취급하지 않은 것이 없게 될 것이다. 이는 곧 세계시장 IT산업에 지각변동을 일으켜 신기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기가코리아의 쇼핑몰은 오프라인의 비중도 크게 차지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가맹점 사업이 강한 연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권오석 회장은 “기존의 온라인 판매는 개인판매나 홈쇼핑 판매방식으로 국한되어 있으나 기가코리아 쇼핑몰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다양하게 영업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며 “온라인으로는 ‘단일제품추천권’, 오프라인에서는 ‘지상권’이라는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단일제품추천권이란 말 그대로 단일회사가 아직 판매하지 않는 제품에 대하여 추천할 권한을 준다는 것이다. 추천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추천한 물품이 팔렸을 경우 일정한 금액을 지급받는 것이기에 상당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SNS의 영향력이 커지는 트렌드 감안하여 
     양방향 소통의 멀티미디어 지원 체계 구축

지금껏 특정지역 광고를 하고 싶어도 실질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기가솔루션을 통해 지역에 있는 사람이 지역사람에게 쇼핑몰 홈페이지를 나눠주고 SNS를 주고 받는 방식의 전혀 다른 패러다임의 광고를 통해 실제 쓰는 사람들 위주의 SNS체계로의 전환이 가능해졌다. 특히 기가코리아가 개발한 개인 멀티 정산 시스템은 ‘개인의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자기만의 컨텐츠를 유지보수하고 스토리를 가지고 컨텐츠를 끌고 나갈 수 있는 개성화, 즉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이트 자체를 본인이 직접 개발하고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특히 최근 SNS의 영향력이 커지는 추세도 감안하여 양방향 소통의 멀티미디어 지원 체계도 구축했다. 권오석 회장은 “페이스북의 성공을 이끌었던 얼리어답터들이 최근 페이스북에 식상해지고 하나 둘 페이스북을 해지하고 있는 추세다. 현 단계가 바로 개인화에서 개성화로 넘어가는 시점”이라며 “흔히 SNS에서 양방향 소통이 이루어진다고 하지만 트위터 사용자 가운데 90% 사용자는 지켜보는 이들이고 9%가 퍼 나르고 1%만 순수하게 컨텐츠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기가 SNS서비스에서는 99%가 사용주체로서 쓰게 된다”고 덧붙였다. G-솔루션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에디터에서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를 정교하게 다룰 수 있는 제어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각각 개인의 수익을 정산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이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저장본이 하나 생기는데 반해 G-솔루션은 원본의 경우 그대로 저장되어 언제든지 원본은 원상 복귀시킬 수 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문제점을 개선한 사이트로 이미 특허출원을 해 놓은 상태다.

세계시장 IT분야의 신기원 이루다
   
▲ 한국자살예방시민연대 발대식에서
기존의 사이트툴이나 제작툴은 일정기간 동안 교육을 이수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어려운 툴이었다. 그러나 기가 사이트는 화면상에서 배치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 애니파일로 유저들이 특정업체에서 만들어 놓은 것을 사용할 수 없었던 기존 사이트와 달리 기가에서는 나만의 공간을 갖고 싶다는 사람들의 심리를 공략해 레고처럼 모든 것을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놓고 원하는 제작이 가능한 모듈을 개발, 바로 퍼블리싱 될 수 있도록 플래쉬 기반의 솔루션도 개발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기가사이트는 멀티레벨의 수평수직적 네트워크를 구성해 기존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싸이월드 등의 일촌 맺기를 통한 관계 형성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됐다. 또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모듈단위로 구성이 되어 하나를 바꾸려면 전체 페이지를 바꿔야 하는 통자 구성의 기존 홈페이지와 달리 영역의 독립성을 구축해 최소단위로 구성해서 원하는 것은 빼고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했다. 권오석 회장은 “인터넷을 대표하는 전 세계 기업들과 비교해도 원천적으로 동영상, 이미지, 글 구성 등 컨텐츠 혼합의 동시작업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지원 시스템 뿐 아니라 개인화된 정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그 어떤 기업보다 기가코리아가 우수하다”고 강한 자부심을 보였다.

     온-오프라인의 경계 허물어
     세계시장 IT산업에 지각변동 일으킬 것

지금까지 생산자는 제품을 생산만 하고 판매원은 제품을 판매만 하던 것에서 벗어나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도,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도 모두가 다 소비자며 생산자고 판매원인 것이다. 생산자와 판매원 소비자의 구분을 없게 만든 것이 바로 권 회장이 만든 개인화멀티정산쇼핑몰이다. 기가코리아는 개인화멀티정산쇼핑몰은 이제 생산자, 판매원, 소비자란 경계선을 완전히 허물었다. IT기업의 수명이 짧아서 자료를 관리하려면 너무나 많은 제약이 있어 왔고,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G-솔루션의 개발로 앞으로는 그리 어렵지 않게 자료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직원을 뽑으려고 할 때 지금까지는 그 사람의 이력서만 보고 사람을 채용했어야 하나 앞으로는 그 사람이 살아온 다양한 장르를 보고 선택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 취업을 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과거 경력이나 자신의 기술 등 수많은 자료를 올려 놓고 자신을 채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필요한 경우에 모든 것을 보고 자신을 채용할 수 있게 해 줌으로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진 것이다. 평소의 모든 실적물을 보고 그 사람을 선별하기에 종전의 방법이 단순했다면 기가코리아의 기술력은 보다 더 실리적이고 좀 더 객관적인 근거에 의해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권오석 회장은 이제 “향후 10년 안에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회사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며 “기가코리아의 기술력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어 나아가 다양한 잡에 이르기까지 취급하지 않은 것이 없게 될 것이다. 이는 곧 세계시장 IT산업에 지각변동을 일으켜 신기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 되다
   
▲ 국회헌정기념관
기가쇼핑몰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홍보지원창구로서 말로 거는 전화 ‘1636’ 콜피아 시스템도 함께 개발했다. 말로 거는 전화 ‘1636’ 음성인식 서비스는 전국 어디에서도 통하는 시스템을 완벽히 갖추고 있어 전화번호를 외우지 않아도 기관의 명칭만 말하면 자동화로 진행된다. 1636콜피아 서비스의 대표도 함께 맡고 있는 권오석 회장은 “‘1636’을 누르고 자신의 동네를 말하면 음성인식이 작동해 동네에 있는 가맹점으로 연결되고 기가 가맹점은 모든 물건을 고객의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쇼핑몰 운영자가 회원가입을 위한 초대장을 보낼 때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거래하는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싶으세요? 가격이 쌉니다”며 뭐로 찾느냐고 물으면 ‘1636’을 누르고 자신의 동네를 말하면 된다. 한 동네에서 한 개의 가맹점만 받는 것을 원칙이다. 이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택배는 사라지고 즉시 배달되는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권오석 회장은 “‘1636’ 콜피아 시스템의 기능을 쇼핑몰과 연계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넘어 세계로의 진출 위해
     세계 각국 돌며 기가 시스템 보급 예정

이제 권오석 회장은 트위터나 페이스북보다 기가가 퍼지는 속도가 더 빠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루하루를 ‘일각여삼추’의 마음으로 아끼면서 최선을 다해온 그다. 권 회장은 “서버기술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겠다. 대학생들이 졸업 후 제일 먼저 가고 싶은 회사가 기가가 되도록 할 것이다. 또한 3년 내에 가장 기술이 좋은 회사로 인정받으며 모든 언어에 관계없이 전 세계 어디에서 띄워도 속도가 가장 빠른 회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회장은 이를 위해 강력한 연구소 직원을 보강하고, 전 세계로 가겠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호주를 시작으로 전 세계를 돌며 기가의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이다. 그는 “1636서비스가 같이 탑재되고 기술연구진이 돌아가고 영업력이 돌아가면 한국사업은 자리잡을 자신이 있다”면서 “한국에서 온라인 업계 1위 달성 후 세계로 나갈 것이다. 이제 기가코리아의 서비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명실상부한 IT기술 대표 기업의 반열에 오르다
오늘날의 기가코리아를 만들기 위해 권오석 회장은 지금까지 숨 가쁘게 달려왔다. 독학을 해서 대학교수가 되기까지는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내야 했다. 이후 적은 돈으로 지오비란 큰 기업을 만들기까지 피 눈물 나는 노력을 기울였다. 아는 사람 하나 없던 그가 일천만 대한민국 직능단체 총연합회 회장이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땀을 흘렸을 지는 짐작조차 되지 않는다. 그는 “바닥에서 다시 출발해서 지금은 방배동 강의장, 내방역에 2개층의 식당과 연구소를 만들었다. VIP룸을 만들고 각 지역에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전주 지사를 두고 25개의 특허를 출원했다”며 “두 번 다시 뼈아픈 실패를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말했다.

     전 세계가 주목할 ‘혁신 아이콘’
     오성 정신 바탕으로 우뚝 서다

기가코리아 권오석 회장은 다년간 25개의 특허를 출원하여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였고, 최근 2012년 3월 사용자 중심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시스템 프로그램에 특허를 획득함으로 명실상부한 IT기술 기업 대표 기업 반열에 올랐다. 이에 권 회장은 “IT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널리 알리고 바람으로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오성정신’의 바탕 위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다. 사람냄새가 나는 곳에서 꿈을 간직하고 살고, 가진 것이 없더라도 부를 이루겠다는 이상을 포기하지 말며, 불우한 이웃을 돕고 머리가 아닌 몸으로 땀을 흘리며 미래를 준비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다섯 가지 별을 마음에 품고 살면 아니 될 일이 없다는 것. 그의 추진력의 원천이 바로 이러한 마인드 컨트롤이다. 권오석 회장은 “세계가 기가코리아를 기억하고 세계인이 아침에 일어나 기가코리아 기가페트를 보면서 시작하고 저녁에 기가페트를 끄고 잠을 청하며 세계인이 코리아 하면 돈 버는 쇼핑몰을 떠올릴 수 있게 하겠다”면서 “늘 하나님께 감사하고 사랑하는 아내와 자신을 따라주는 모든 지인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향후 전 세계가 주목하는 ‘혁신 아이콘’이 될 권오석 회장. 그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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