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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디자인을 통해 스마트 시티와 글로벌 랜드마크를 디자인하다”
2024년 01월 05일 (금) 22:03:12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디자인의 정의는 시대와 함께 변화하며 그 역할과 가치가 꾸준히 확대됐다. 현대의 디자인은 도시의 환경을 개선하는 스마트 시티의 마스트플랜과 건축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창의적 도구로, 인간 중심의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황인상 기자 his@

오늘날 디자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개척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혁신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상생활부터 지구 환경 및 도시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향을 제시, 우리가 사는 사회와 세상을 더 나은 길로 이끌고 있다.

디자인업계의 발전에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 촉구
대한민국 컴퓨터그래픽 1세대로, 우리나라 광고계와 디자인계의 거장이자 지존인 황만석 (주)아톰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디자인은 인간·환경·기술·사회의 연결 고리로서 메타인지 AI 시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21세기 스마트 기술패권 시대에는 디자인 파워가 미래 글로벌 경쟁력을 이끄는 스마트한 명품 국가 브랜드화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는 건축디자인의 기획업무는 디자이너가 초안을 잡고, 건축가가 계획설계 및 실시설계를 하는 방식으로 협업이 필요하다면서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황만석 대표

서울 코엑스에 설치된 ‘강남스타일’스토리텔링 조형물의 제작자이기도 한 그는 지난 2016년 
서울시에 재능기부를 통해 강남의 랜드마크로 강남스타일 조형물을 완성, 이후 세계적인 스타 콜드플레이와 리암 겔러거 그리고 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원들이 동상 앞에서 춤추는 모습을 촬영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대기업들의 빅 프로젝트(삼성 갤럭시, CJ 햇반, 테라 & 켈리, 현대자동차 등)의 수많은 메인 비주얼도 그의 손을 거쳐 완성이 되었다. 
황만석 대표는 디자인 업계의 발전에 정부의 관심과 투자가 확대되어야 하고, 디자이너에 대한 예우와 시각이 바뀌어야 글로벌한 무한 경쟁 시대에 승리해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황만석 대표는 “K 디자인을 통해 기업을 넘어, 대중과 소통하고 문화를 선도해야 한다. 디자인협회에 대한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디자이너의 창작에 대한 요율을 최고의 전문가 수준으로 바로 잡아야 미래 융합의 시대에 디자인이 인간과 환경, 기술, 사회 경쟁력을 이끌 수 있다”고 제언했다.

디자인은 ESG경영과 사회문화적 이슈의 해법 제시해야
최근 황만석 대표는 대기업뿐 아니라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 및 신생 벤처기업의 신제품, 이미지, 홍보 영상 등을 제작하며 이들과 새로운 상생 관계를 맺고 있는 중이다. 그 일환으로 (주)한국방염기술(대표 황인천)과 MOU를 맺고 소화기 사업의 디자인을 제작, 지원하기도 했다. 일명 ‘코끼리 소화기’라 불리는 ‘엘리펀트119’는 올인원 강력 소화약제로 만든 특허상품으로 사용이 간편할 뿐 아니라 재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후 2차오염이 거의 없고,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화재가 잦은 겨울철에 모든 가정에서 보유하면 화재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스위스 세계재난용품 박람회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상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어 “엘리펀트 119 침윤제는 2023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재난안전제품 콘테스트에서 유일하게 당당히 전기차 베터리 화재용 소화기로 인증 받았다. 이에 소방당국의 적극적인 사용 검토를 촉구하기도 했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시대의 디자인은 기술과 휴머니티가 융합되어 일상의 불편요소를 발견하고 수요자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황 대표는 “다양한 아이디어는 현상의 개성과 본질을 꿰뚫어 보려는 시각이 필요하다”면서 “최근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시대에 사회적 이슈를 공론화하여 그 해결점을 제시하는 것도 디자인 회사의 역할이다. 좋은 광고와 디자인은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그간 쌓아온 신뢰와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계의 미래를 선도하고, 랜드마크 디자인을 통한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일례로 화성시 오랜드 테마파크 및 울진군 웰니션 사계절 해수욕장 호텔 & 리조트를 제안, 협의하고 있다.

한편 환동해미래포럼 2대 이사장, 인천아시안게임 디자인 자문위원 및 심사위원, 제32회 한국미술대전 디자인부문 심사위원장 등을 역임한 황만석 대표는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사)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14대 회장, (사)한국미술협회 디자인분과 위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고등학교 미술교과서에 등재되어 있으며, 아태경제저널 회장 및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한국현대인물열전 33선, 제34회, 35회 홍콩금상장 비주얼 아트디렉트, 2016 홍콩 TVB 컴퓨터그래픽 디렉트를 비롯해 2021년 미술인의 날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황만석 대표는 “기회가 된다면 대한민국 문화 관광콘텐츠로 서울 한강의 노들섬을 오페라하우스, 메가돔 K-POP 공연장, 인피니티 수영장, LED 랩핑, 세계음식백화점, 둘레길(산책로) 등이 있는 세계 최고의 첨단 랜드마크로 디자인하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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