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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건강을 담은 유기농 제과제빵의 세계화를 실현시키겠다
2023년 10월 07일 (토) 00:45:32 차성경 기자 biblecar@newsmaker.or.kr

‘빵은 밥이 될 수 없다’는 편견이 무너지고 있다. 이제 빵은 간식을 넘어 ‘한 끼 식사’ 자리를 넘보는 중이다. 달콤한 맛을 덜어낸 대신 보다 건강하고 담백한 맛으로 무장한 ‘식사빵’ 말이다.

차성경 기자 biblecar@

식사빵이란 밥을 대신할 수 있는 빵 종류를 말한다. 달고 기름진 재료가 빠지는 대신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강조한다. 식사빵은 ‘건강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현재 베이커리 트렌드는 설탕과 기름을 줄이고, 천연발효, 유기농 등 건강을 앞세운 방향으로 흘러가는 중이다.

건강한 식습관 키워주는 유기가공식품 개발에 매진
문지윤식품연구소 닥터올가문(대표 문지윤)은 유기농 재료, 저염식, 저칼로리식, 무식품첨가물 제품을 고집하며 자연 그대로의 건강한 맛을 유기농 빵과 과자에 담은 유기가공식품 전문베이커리로 명성을 얻고 있다. 현재 닥터올가문은 슈퍼푸드 식재료인 견과류와 제철 야채, 과일로 만든 휠링물을 첨가해 혈당안정성을 고려한 당뇨환자식, 체중관리와 변비 완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맞춤형 기호식품을 선보여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제주 선인장 열매를 주재료로 만든 저염식, 저지방, 고식이섬유소 기호식품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천하는 1일 식염섭취량 5g과 식이섬유소 섭취량 27~40g을 고려하여 제조한 無식품첨가물 식이섬유소 빵과 비스킷 제품이다.

▲ 문지윤 대표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가 설정한 한국인 하루 식이섬유소 권장섭취량은 여성 20g 및 남성 30g을 추천하고 있다. 양상추 1통(300g)기준으로 식이섬유소 3.9g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여성의 경우 하루 양상추 5통, 남성의 경우 하루 양상추 6통반개 섭취량이다. 특히 선인장 열매 식이섬유소 빵과 비스킷 제품은 비만의 예방과 다이어트 식단조절을 위해 1회 분량 식이섬유소 섭취량을 양상추 5통과 동일한 섭취기준으로 개발되어 식이섬유소 식단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층인 20~30대 휘트니스센터를 이용하는 체지방관리 젊은층과 채식주의 비건식단에 관심이 많은 수요층에서 몸이 편한 간편식 아침식사 대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문지윤 대표는 지난 2014년 독일 뉘른베르크 국제아이디어·발명·전시회에서 폴란드 특별상과 독일 동상을, 2014년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는 은상과 동상 수상에 이어 2015년 미국 피츠버그 국제 발명 전시회에서 Health & Beauty부문 금메달을 수상했다. 또한 2014~2015년 제80~82회 동경 추계 Gift Show 전시회에 참가했을 당시 일본 현지 전시회 주최측과 중국 바이어로부터 중국시장 진출의 제안을 받았으며, 2015년 국제 면세산업 전시회 및 컨퍼런스, 2016년 제20회 북경 국제 유기농 식품산업 박람회에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기도 했다.

이에 닥터올가문에서는 친건강 기호식 선인장 열매 빵과 비스킷에 4계절의 스토리를 담은 상품화 전략을 수립하여 ‘마음을 가득 품은 통팥빵’, ‘자연을 담은 다이어트 단호박빵’, ‘밤에 피는 밤고구마빵’, ‘새콤달콤 여왕 사과빵’, ‘든든한 아침한끼 슈퍼푸드 오트밀빵’, ‘우리아이 영양만점 크림치즈빵’, ‘하루 간식 식이섬유소 비스킷’ 등을 선보였다. 현재 올가문은 자연을 담은 소비자 맞춤형 Well-Being 제과제빵 (고식이섬유소식, 저염식, 저칼로리식), 자연 속 Color Food를 담은 5가지 색의 피토케미컬 (phyto chemical) 채식주의 건강음료, “NO달걀 & NO우유”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100% 비건 유기농 제과제빵,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키워주는 유기농 빵으로 만드는 패스트푸드 (햄버거 & 샌드위치, 유기농 재료로 만드는 브런치) 등의 메뉴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글로벌 시장 진출 위해 다각도의 사업화에 노력 기울여
30여 년간 유기가공식품 개발에 매진해 온 문지윤 대표는 ‘자연을 담는 것이 건강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건강한 식문화에 대한 연구를 거듭해하며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 생활습관질환의 소인을 가진 이들도 섭취가 가능한 웰빙 기호식품과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키워주는 유기농 기호식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 신뢰도를 바탕으로 건강한 먹거리, 안심 먹거리를 제조하는 글로벌 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유기농의 ‘Organic’과 100년 기업을 꿈꾸는 오너셰프의 이름 ‘Moon’을 담은 유기가공식품 전문베이커리 PB브랜드인 ‘올가문(ORGAMOON)’으로 국내 상표등록 및 미국, 중국 등에 상표등록을 마쳤다. 또한 2015년 국내 유기가공식품인증 획득 이후 글로벌시장 진출을 목표로 2017년 엄격한 심사를 거쳐 글로벌 유기농인증기관인 프랑스 에코써트 유기농인증원의 에코써트 유기가공식품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21년 9월 글로벌 이커머스 미국 Amazon 내 하루 간식 식이섬유소 비스킷 등 상품군 6개를 론칭했으며 같은해 11월 미국 FDA 식품 시설 등록을 완료한데 이어 2022년 8월에는 중국 해외생산기업등록을 완료하였으며 2022년 글로벌 이커머스 동남아 Shopee 싱가포르와 2023년 6월 미국 ebay에 론칭했다.
그간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년간 해외바이어들과의 협상을 진행해온 문 대표는 “글로벌 친환경 트렌드인 탄소중립의 사회이슈에 대한 지속가능한 참여와 국내 유기가공식품시장의 활성화를 목표로 생활 속 지속가능한 탄소 발자국의 소비자 참여방법 및 유기가공식품의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건강한 식문화의 세계화를 실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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