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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새 브랜드‘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
16일 오세훈 시장 “새 브랜드 통해 시민이 더 행복하고 세계적 도시 발돋움 최선 다할 것”
2023년 08월 16일 (수) 11:20:26 정기철 기자 ok1004@newsmaker.or.kr
   
▲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시청 다목적홀에서 새 브랜드 'Seoul, My Soul'를 발표하고 관계자들과 축하하고 있다.

(뉴스메이커=정기철 기자) 서울 시민은 물론 세계인에게서울이 기쁨·행복·만족·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 도시로 기억될 서울시의 새 도시브랜드가 탄생했다.

세계인의 마음속에 새겨질 한마디 바로‘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다.

시민 참여로 3월 최종 선정한 슬로건인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에 디자인과 의미를 부여해 서울만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담았다.

서울시는 16일 신청사(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의 새로운 도시브랜드인‘Seoul, My Soul(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을 발표했다.

서울 매력 담은 픽토그램(그림문자)으로 주목도 높여

마음(하트) · 경험(느낌표) · 즐거움(스마일) 표현

서울시의 새 브랜드는 시민은 물론 외국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만의 다양한 매력과 시민의 마음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시 이름인‘Seoul(서울)’을 전면에 배치하고 마음(하트경험(느낌표)··즐거움(스마일)을 의미하는 그림문자인픽토그램을 통해 주목도를 높였다.

전 세계인 누구나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쾌한 색상의 픽토그램을 적용했다.

심장을 의미하는하트는 서울을 향한 시민·세계인의 애정과 관심 마음을 표현하고 감탄을 표현하는느낌표는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스마일은 서울 어디나 미소 짓게 하는 즐거움이 있다는 뜻을 더한다.

   
▲ 서울시 새 브랜드의 그림문자 픽토그램.

아울러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라는 한글 부제를 추가해 서울의 중심에는시민이 있고 서울을 향한 다양한 마음이 모여 더 좋은 서울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더했다.

시는Seoul, My Soul’영문 서체·스타일과 통일감 있는 한글 디자인서울, 마이 소울도 함께 개발해 한글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서울관광 브랜드((MY SOUL SEOU) 변주해 디자인

BTS 출연 1억뷰 이상 기록 유튜브 콘텐츠 삽입돼

서울시는 새 브랜드‘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을 시민뿐만 아니라 내·외국인에게 익숙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기존의 서울관광 브랜드(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를 변주해 도시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데 대대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관광 브랜드인‘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은 지난해 5월부터 국내·외 관광 홍보영상·인쇄물 등에 활용해 왔으며 BTS가 출연해 1억뷰 이상 기록한 유튜브 콘텐츠(BTS With Seoul)에 삽입돼 외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브랜드 개발에 참여한 신규 브랜드 전문자문단 이종민 위원장 (국민대학교 미디어광고학부 교수)기업이나 기관이 새 브랜드를 개발해 소비자에게 각인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기존에 호응이 좋은 브랜드를 발전시켜 활용하는 것은 시민이 이미지에 익숙해지는 기간을 단축해 브랜드를 빠르게 안착시키는 효율적인 전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1·2차 선호도 조사‘Seoul, My Soul’63.1% 차지

브랜드 · 마케팅 전문가 · 시민 등 85만여 명 참여

시는 지난해 8월부터서울의 가치 찾기단어 공모전을 열고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해낸 바 있다.

이후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하고 4가지 안에 대한 1·2차 선호도 조사를 통해‘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63.1%를 차지해 최종 선정했다.

   
▲ 서울시 새 브랜드 포스터.

브랜드 슬로건디자인 개발과정을 거쳐 올해 5월 디자인 콘셉트 선호도 조사와 브랜드 디자인 공모('235~6)를 함께 진행하고 시민 의견수렴과 전문가 검토·자문, 디자인을 보완하고 최종 브랜드를 완성했다.

새 브랜드는 기존에 시민 호응이 높은 관광브랜드(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 시민 공모전 우수작 등 총 7점을 대상으로 서울브랜드총괄관 등 여러 분야 전문가 자문을 거쳐 선정했다.

이번 브랜드 선정 과정에는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 브랜드 디자인 시민 공모와 투표 브랜드·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 등을 포함해 85만여 명이 참여했다.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개정 등 마련

                                   서울시정 홍보 새 도시브랜드 적극 활용 

새 도시브랜드 발표는 오세훈 서울시장, 개발에 참여한 전문가, 시민 등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개발 경과·의미 등에 대해 설명을 했다.

참석자를 대상으로 신규 브랜드가 적용된 에코백·텀블러·인생네컷 촬영쿠폰 등 스크래치 추첨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서울시는 향후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개정을 거쳐 새 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서울 시정 홍보에 새 서울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홍성태 서울브랜드총괄관은 새 브랜드는 단순히 홍보물에 사용되는 로고가 아니라 단 하나의 이미지로서울의 매력과 정체성을 표현하고 도시이미지를 브랜딩(Branding)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정책 전반을 유기적으로 담아내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원석 같은 도시서울의 잠재력과 매력을 제대로 알리고 글로벌 탑(Top)5 도시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은 필연적이라며서울의 정체성서울다움을 담은 새 브랜드를 통해 시민이 더 행복하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 브랜드가 다채로운 브랜딩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해외관광객 유치는 물론 기업 투자 유치도 이끌어 낼 수 있는 도시브랜드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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