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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호텔관광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다
2022년 12월 05일 (월) 10:15:08 차성경 기자 biblecar@newsmaker.or.kr

엔데믹 시대 변화는 우리 삶의 패턴은 이제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다. 재택근무, 화상회의, 원격수업, 모바일 상품판매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경제 활동이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기업들은 옴니 채널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 보완적인 역할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차성경 기자 biblecar@

굴뚝 없는 첨단산업으로 불리던 호텔관광 산업은 지금 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환대산업의 호텔, 여행사, 항공, 운송은 물론 MICE, 축제, 체험관광 등 은 힘겨운 시기이다. 또한 최근 호텔관광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채널 모색을 기업의 핵심역량과 중요성 인식과 방안 모색을 위한 마련해야 하는 시급한 문제점이 발생되지만 변화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5대 기반 기술이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블록체인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가능한 비즈니스 혁신을 통한 가상공간에서 함께 기업 및 산업을 온-오프라인 방문객 활성화와 수익개선에 대한 미래 가능성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이제 본격화되고 기업 및 산업의 큰 변화가 되면서 마케팅 판매에 적용할 메타버스 플랫폼은 크게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경북지역 23시 군 호텔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수행
강희석 관광학 박사의 행보는 특별하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강희석 박사는 2021년부터는 제주특별지차도 호텔등급평가 위원으로서 활동을 수행, 2022년부터 경주시 미래사업추진단 위원으로 활동 하고 있는 중이다. 강 박사는 엔데믹 시대의 호텔관광 활성화 연구와 또한 메타버스와 연계한 호텔관광산업을 위해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강희석 박사는 “엔데믹 시대의 호텔관광산업은 안전을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숙박 이용객의 요구에 의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서비스와 제휴 마케팅, 전략적 제휴 측면에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강희석 박사

강희석 박사는 “엔데믹 시대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호텔관광산업을 이용하는 고객은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 비대면 숙박관광 프로그램 참여와 비대면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는 체험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호텔관광산업의 핵심은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안전을 고려한 서비스 개선과 함께 조직 구성원들의 목표 의식이 분명해야 한다는 점이다”고 피력했다. 이에 강 박사는 2022년 코로나 시대의 경주지역 숙박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이해관계자 인식 연구로 학술연구를 시작했다. 경상북도 23시 군의 크고 작은 호텔관광 분야 관련 행사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중이다. 경주시청 미래사업추진자문단으로 경북관광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물론, 지역의 호텔관광 인재육성을 위해 특강과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산학연 넘나들며 한국 호텔관광 발전을 위해 총력 기울여
호텔, 관광, 중소형 숙박 시스템 구축, 축제평가, 관광정책, 농촌 신활력사업, 호텔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의 평가위원 활동과 논문, 교재 등 40여권의 저서를 발간한 강희석 박사는 현재 (사)한국관광서비스학회 이사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특히 경상북도 23시군의 지자체와 협업하여 국내외 컨퍼런스의 강연하고 있는 강 박사는 2001년부터 제1회 컨퍼런스를 시작하였으며 아시아역사관광도시 국제컨퍼런스 &전국 대학생 경북 관광 아이디어 경진 대회, 인공지능(AI) 도입에 따른 관광산업 대응 방안 &전국 대학생 경북 관광 아이디어 경진 대회, 고령관광 활성화 심포지엄 &전국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제29차 대한민국테마여행 10선 선비문화코스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 전국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경상북도 시골형 마이스 육성 방안 모델개발 심포지엄 & 전국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경북수학여행 유치지원 전문위원을 맡아서 활동 중인 강 박사는 수도권 초·중·고교, 충청권 초·중·고교에 전방위 마케팅을 실시해 성과를 거두었다.

체험관광업체 발굴을 통해 강 박사는 수학여행 단체, 여행사업체와 연결해주었으며 수학여행 인솔, 관광안내, 안전관리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유치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한 그는 수학여행 전담지도사를 양성하기도 하였다. 강 박사는 앞으로 호텔발전을 위한 분야의 연구로 체인호텔 및 신규오픈 프로젝트, 온-오프 마케팅, 고객만족(컴플레인), 감정코칭 위한 분야 연구 고객서비스(친절, 응대, 관리), 메뉴관리, 로컬마케팅 제휴와 외식 트렌드 창업을 위한 분야 연구로 온-오프라인 여행사, 커피 창업, 식당 창업, 숙박(펜션, 게스트하우스, 모텔), 운영 관리, 온-오프 마케팅(상품, 제휴, 기획), 팀리더 감정코칭, 고객만족 서비스교육, 위생 관리, 리더십 코칭을 기획하고 있다.

한편 경상북도 23시 군의 호텔관광 진흥을 위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강희석 박사는 조선일보 그룹의 서울 코리아나호텔 식음료, 객실부, 마케팅부에서 호텔을 시작하여, (사)한국관광서비스학회 이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이사, 한국호텔관광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동국대학교 학부, 석사, 경기대학교 박사 모두 호텔관광경영학을 전공하였으며, 세계 50여 개국을 두루 다니며 문화관광 체험을 통해 얻은 관광선진국의 관광지개발 사례 및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관광, 축제, 행사 관련 사업과 도시재생을 통한 문화관광자원 개발, 농촌관광 활성화 등 경상북도 23시 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많은 사업에 평가 및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호텔관광 종사자 서비스 향상교육 및 친절교육 등을 통해 전문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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