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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부터 건강식 까지~ ‘밀키트 시장’ 수요 급증
2020년 07월 14일 (화) 15:20:44 유형진 기자 hjyoo@newsmaker.or.kr

밀키트는 미국의 배달 스타트업 ‘블루에이프런(Blue Apron)’이 요리에 필요한 신선식품 재료를 묶어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2012년에 처음 등장했다. 밀키트는 식사(meal)과 키트(kit)를 합친 용어로 개인이 선택한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와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을 통칭한다.

유형진 기자 hjyoo@

현재의 간편 조리식 밀키트는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증가, 가가호호 에어프아이기 등 가정에서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주방기구가 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해외여행 보다는 국내 여행이 늘어나면서 캠핑과 차박(차량 숙박) 캠핑도 덩달아 급증 하면서 관련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쇼핑 보다는 온라인 쇼핑 매출이 늘어나고, 온라인에서 밀키트 관련 매출도 급증하고 있다. 닐슨코리아 자료에 의하면 온라이 쇼핑 식품 카테고리에서 증가한 품목 상위를 보면 포장김치, 냉면, 즉석 죽, 카레 순으로 밀키트 제품과 같이 간단한 조리 뒤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가는 ‘잇츠온 밀키트’를 2017년 9월 처음 선보였다. ‘잇츠온 밀키트’는 밑손질 끝낸 식재료와 양념이 세트로 구성되어 메뉴를 고민하거나 장 보는 시간을 줄여준다.

한국야쿠르트는 다양한 밀키트 제품 출시하고 있다. 프리미엄 샐러드 ‘잇츠온 그린키트’ 4종을 지난 3월에 출시했다. 국내 1인 가구와 야외 캠핑족에게 맞춤형 대용식이 가능하고, 최근에 캠핑족 시장만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편강한의원과 함께 건강 차 브랜드 ‘잇츠온 편강온’을 지난해 출시 했다. ‘잇츠온 평강온’은 편강한의원과 공동 개발한 액상차로 목 건강에 좋다는 배와 도라지, 꿀, 올리고당과 맥문동, 황기, 길경 등 건강에 좋은 원료를 사용한 건강 차다.

그 외에 환자용 균형 영양식 ‘잇츠온 케어온’, 에어프라이어기로 간편하게 조리 할 수 있는 양고기 제품 ‘잇츠온 양고기 밀키트’, 여름 메뉴 ‘콩국수와 오색냉채족발’까지 다양한 제품 개발로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 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급증하는 2030 캠핑족을 잡기 위해 캠핑용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캠밀(CAM MEAL)을 론칭하고, ‘캠밀 채끝 세트’와 ‘캠밀 돈목살 세트’ 두 종을 선보였다. 올해 여름 한시적 제품으로 소비자 반응에 따라 추가 판매도 고려중이다.

캠밀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시중 제품보다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선보이기 위해 배송 전날 조리사들이 직접 조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캠밀 채끝 세트는 마리네이드(고기나 생선을 조리하기 전에 맛을 들이거나 부드럽게 하는 과정)된 ‘소고기 채끝살(500g)’, 마늘소스에 새우를 익힌 스페인식 요리 ‘감바스 알 아히요’, ‘버섯 크림 리소토’를 요리할 수 있는 식재료가 반조리돼 포장된다. 캠밀 돈목살 세트는 소고기 채끝살 대신 돼지고기 목살(500g)이 들어간다. 이와 함께 각각 세트에는 맞춤형 건강식단 브랜드 ‘그리팅’의 구운 곡물 샐러드(1개) 제품도 포함돼, 총 네 종류의 요리(바비큐 1종, 양식 요리 2종, 샐러드 1종)로 한 개 세트가 구성된다.

대상은 혼술과 홈술 문화 확산, 캠핑 인구 증가 등에 따른 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맞춰 유럽 정통 프리미엄 소시지에 골고루 칼집을 내 조리의 편의성을 강화한 ‘리치부어스트칼집소시지’ 3종, 그리고 여름 건강 보양식 ‘누룽지 반계탕’을 출시, 조리법도 매우 간단해 집이나 야외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을 최근에 출시하였다.

한편 대상(주)이 지난 2017년 론칭한 온라인 전분 브랜드 ‘집으로ON’은 평소 집에서 즐기기 어렵던 다양하고 트렌디한 푸드를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밀키트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추세에 발맞춰 상장이나 매출이 큰 기업뿐만 아니라 소매와 도매를 하는 소상공인 기업들도 밀키트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인천 연안부드에서 씨푸드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씨푸드를 판매하고 있는 지영현 대표는 “코로나19 이전에도 밀키트 시장이 확장되고 있었는데, 코로나19 이후에 확장성이 강화되고 있다”며 “전복을 테마로 전복백숙제품을 최근에 출시했다”고 말했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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