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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형 뉴딜 일자리’ 통해 청년 일자리 늘린다
2019년 12월 07일 (토) 00:43:17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박원순 시장이 서울형 뉴딜 일자리를 통해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기간이 최대 23개월인 점을 감안해 이들이 근로를 이어갈 수 있도록 민간회사의 채용을 연계하는 사후관리에도 애쓰고 있다.

장정미 기자 haiyap@

지난 11월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공공일자리를 마련하고 예산 배정을 늘리는 등 청년 일자리를 더 늘리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박 시장은 10월31일 2020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며 "민생이 절박하다. 지금은 과감히 곳간을 풀어 경제를 순환시켜야 할 때"라며 "청년들의 불공정한 출발선을 바로잡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서울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

청년 노동자들의 사후관리 위해 채용박람회 개최
박원순 시장은 2016년 만 18세부터 39세까지 청년을 대상으로 한 공공일자리정책으로 ‘서울형 뉴딜 일자리’사업을 내놨다. 이 사업은 서울형 생활임금을 적용한 급여와 최대 23개월의 근무기간 보장, 500시간의 취업 교육 등을 통해 청년의 직무역량을 높이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한다. 서울형 생활임금이란 서울에서 실제 생활이 가능한 최소임금을 말한다. 최저임금보다 20~30% 정도 높고 2020년 서울형 생활임금은 1만523원으로 정해졌다. 서울시는 2019년 기준 모두 5450명의 청년을 뽑아 홍보·마케팅·축제기획·미술관큐레이터·청년혁신활동가 등 250여 종의 직무 분야에서 근로할 수 있도록 했다. 2019년 서울형 생활임금인 시급 1만148원이 반영된 급여를 근무시간에 따라 지급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의 취업역량 개발을 위한 스터디활동과 구직활동, 취업·창업 동아리활동 등을 근무시간으로 인정해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취업활동을 하는 데 지원을 강화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는 청년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경력도 쌓고 취업교육도 받는 청년 중심 일자리로 직무능력 배양을 통해 민간 일자리로 연계하는 것이 목표”라며 “서울형 생활임금을 받으며 일할 수 있고 공휴일 유급휴가를 보장해 청년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실업상태를 일시적으로 해소하는 데 그치지 않고 청년들이 직무능력을 갖춰 민간 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울형 뉴딜일자리는 서울시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현실을 감안해 일시적으로 제공하는 일자리로 최대 23개월로 근무기간이 제한돼 이 기간이 지난 뒤 민간기업으로 근로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서울시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청년 노동자들의 사후관리를 위해 11월2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SETEC 컨벤션센터에서 서울형 뉴딜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3천 명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2019년 뉴딜 일자리사업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이번 박람회에는 삼성생명, 쿠팡, 효성ITX, 웅진코웨이 등 56개 기업이 참여해 모두 326명의 청년을 채용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를 통해 청년 구직자들이 직무역량을 쌓는 동시에 민간일자리로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서울시는 청년들의 뉴딜일자리 경험이 민간취업으로 이어지고 기업이 실무역량을 쌓은 숙련도 높은 청년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청년 구직자들의 역량을 높이는 사업들이 청년 취업난 해소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예산 배정을 늘리고 있다. 서울시는 2020년 청년을 위한 서울형 뉴딜 일자리를 1만3천 개 만들기로 하고 이를 위해 1764억 원을 예산안에 편성했다. 2019년 배정된 예산(922억 원)보다 2배가량 늘려 잡았다.

방문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 체결
박원순 서울시장이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찾아가는 제로페이’ 결제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1월22일 서울시는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와 협회 소속 10개 후원방문판매기업, 한국간편결제진흥원과 찾아가는 제로페이 업무협약식을 연다”고 밝혔다. 앞으론 교육, 화장품 등 방문 판매 분야에서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업무협약 기관은 ㈜교원, ㈜김정문알로에, ㈜녹십초, ㈜셀트리온,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유니베라, ㈜풀무원, ㈜한국화장품, ㈜화진화장품 등이다. 협약에 따라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와 참여기업은 각 대리점의 제로페이 가맹 가입을 추진하고 방문판매원에 대한 제로페이 홍보·교육을 진행한다. 방문판매원들은 가맹점 어플에 있는 QR을 통해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참여기업의 제로페이 가맹 가입을 돕고 결제 시스템 구축, 제로페이 홍보·교육 등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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