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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일 초청 대담서 ‘각본 없는 토크쇼’로 소통
2019년 06월 06일 (목) 00:58:11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지난 5월22일,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서울에서 열린 칼라일 그룹 초청 단독대담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회귀’와 ‘고객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등을 강조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칼라일 그룹 이규성 공동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고객중심 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황인상 기자 his@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담은 청중들이 경청한 가운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약 30여분 간 영어로 진행됐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단순 명쾌하게 ‘고객’이라고 답했다.

▲ 정의선 수석부회장

리더십의 가장 큰 도전과제는 미래 트렌드 대응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구상의 일단을 내비쳤다. 정 수석부회장은 리더십 측면에서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이냐는 질의에는 미래 트렌드 대응 등을 꼽았다.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특히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 그리고 연구개발의 효율성의 증대가 중요하다"면서 "또한 외부 기술들을 더 많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파트너들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파트너십을 도모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미래 성공요소”라고 덧붙였다. 자율주행, 전장화 등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도 피력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실리콘 밸리의 팔로알토 같은 교통 여건이 좋은 환경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차량의 전장화는 고객 편의를 증대시켜 주겠지만 그와 함께 결함도 같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라고 언급한 뒤 “이 같은 결함들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스마트폰이나 PC처럼 바로 재설정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며 “현대차그룹이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유”라고 부연했다.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의 개발 관련 질문에는 “삼성동 부지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미래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현대차그룹은 핵심 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SPC를 설립하여 관심을 가진 많은 투자자를 확보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투자자들과 현대차그룹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 옵션들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자율적인 의사결정 기업문화로의 변화 시도
국내 재계의 주역으로 부상한 오너 3,4세 중에서 정 부회장이 대중과의 소통에서 테이프를 끊었다는 평가이다. 이재용(3세)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2세) SK그룹 회장 등은 아직 그런 공개 행사를 시도한 적이 없다. 가장 젊은 총수인 구광모(4세) LG그룹 회장은 오히려 가장 ‘은둔자적 면모’를 고수하고 있다. 대중은 재계 총수에 궁금증을 갖는다. 베일에 가린 인물일수록 온갖 억측도 난무하기 마련이다. 언제든지 왜곡될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오히려 스스로를 드러낼 때, 재계 총수와 국민간의 소통은 정상화되기 시작한다. 이 점에서 정 부회장의 각본 없는 토크쇼 자체가 혁신적이다. 시대의 욕구를 읽어낸 차별화이기 때문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유연한 기업문화 정착과 조직문화 혁신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고 정주영 명예회장님의 리더십은 강력한 리더십, 즉 직원들을 독려하고 전 직원이 일사불란하게 따르도록 하는 리더십이었다면 지금은 직원들과 같이 논의하고 서로 아이디어를 나누려고 한다”고 밝혔다. 속도는 느릴 수 있지만 함께 더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어 “앞으로 현대차그룹의 기업문화는 스타트업처럼 더 많이 변할 것”이라며 “우리 문화는 더욱 자유로워지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문화로 변모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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