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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도화지 유아놀이미술은 올바른 코딩의 틀 갖도록 한다”
2019년 02월 06일 (수) 01:41:15 차성경 기자 biblecar@newsmaker.or.kr

창의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Coding)교육을 스티브 잡스는 왜 교양과목처럼 모든 사람이 배우고 습득해야 한다고 했을까? 스티브 잡스가 말한 코딩은, 프로그램을 세부적인 기능과 특성에 따라 구분하고 분리해서 각각의 조각을 의도와 목적에 따라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새로운 기능과 특성을 창출하는 능력이다. 즉, 코딩은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방식 중에 한가지로 입체도화지 놀이미술에 적용되어 있다.

차성경 기자 biblecar@

창의성과 관련하여 현상학 사전을 찾아보면, 플라톤은 인식에서의 상상적 계기(eikasia)를 이데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것으로서 거부하고 배척한 데 반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상상(fantasia)을 감성적 지각(aisth?tik?n)과 사유(no?s)의 중간에 위치하게 하여 후자의 수행에 불가결한 것으로 규정하고 기억과 친근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특성은 그리스어의 fantasia, 라틴어의 imaginatio를 파라켈수스(Paracelsus)가 독일어로 Einbildungskraft라고 번역한 것에도 들어 난다. 즉, 상상을 지각과 인식의 중간에 위치 짓는다든지 하지 않고 지각과 나란히, 어디까지나 지각에 가까운 하나의 표상(Vorstellung), 요컨대 상 또는 이미지로 간주했던 것이다. 이봉재 그린차일드 대표는 “이러한 상상에 대한 인식은 규정 할 수 없는 상상과 실용적인 상상으로 구분 할 수 있다”면서 “미술은 이 모두를 다루지만, 상상을 수학으로 해석해서 과학으로 실현하기 위한 상상을 실용적인 상상으로, 과학기술적인 상상을 구현하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미술은 다양한 상상을 바탕으로 한다. 하지만, 이것을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는 반드시 수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입체도화지 미술의 상상은 수학적으로 해석 수 있게 하는 상상으로 그 기준을 갖게 한다. 

창의성은 새로운 차원의 문 열어
▲ 이봉재 대표
창의성은 독창적이다. 상상에 기초해서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내는 창의성은 하나의 틀로서 신체적으로 느껴오는 어떤 알 수 없는 외부정보를 통계적 빈번함으로 새롭게 규정하여 개인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으로 그 가치가 사회적으로 확산하는 과정에 기초한다. 창의성은 문화적으로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거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한 효율성으로 이전의 상태가 새로운 상태로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대부분의 창의성은 효율성이 강화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거나 만들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면, 기업상품이 갖고 있는 한계곡선으로 상품이 갖고 있는 형태, 모양, 구조로부터 만들어진 조작, 사용, 변형등으로 더 이상 기술적, 기능적으로 도달 할 수 없는 상태의 관계이다. 사례를 든다면, 식량 확보에 필요한 사냥도구인 활이 총으로 대체되는 과정이다.

즉, 활이 갖고 있는 한계를 총으로 넘어 선 것이다. 이봉재 대표는 “현상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는 창조는 프레임(사고의 틀)으로, 동 시대에서 다루고 있는 철 기술과, 화약을 다루는 기술로부터 활이 갖고 있는 기능적인 요인이 수행하는 목적과 의도를 완전하게 새롭게 극복 할 수 있는 ‘코딩: 조합’에 대한 생각을 규정하게 한다”면서 “코딩으로 해석되는 창의성은 주어진 기술을 바탕으로, 총과 같이 활로부터 개발자의 의도와 목적은 새로운 차원의 문을 연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코딩창의성은 첫째, 다양한 기술적인 변화를 신체감각정보를 바탕으로 한 지적 활동으로 인지하는 능력이다. 둘째, 새로운 기술과 원리를 다양하게 적용하고 확장하는 사고능력이다. 셋째는 해당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재료를 기술적으로 다루는 신체표현적 감각조절능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상은 창의성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이다.

입체도화지 유아미술놀이는 통합놀이 미술활동
유아발달과정에서 놀이미술을 적용한 창의성 활동은 첫째, 개념을 규정하는 능력으로 시각관찰능력을 섬세하게 발달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고유한 성질을 바탕으로 한 유연한 사고(두뇌)이다. 셋째는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감각개발에 있다. 이봉재 대표는 “이런 세 가지 요구를 바탕으로 한 유아 그림 그리기는 미세근육과 신경조직을 발달시키며, 기술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한다. 창의성 개발을 목적으로 한 입체도화지 유아미술놀이는 첫째,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으로 모양, 형태, 구조, 색등의 다양한 시각적 요소로부터 미세한 차이를 구분하여 두뇌가 인지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으로, 언어의 단어개념 형성과정에 핵심이기도 하다. 둘째, 다양한 사고를 갖게 하는 활동으로, 세잔이나 피카소가 그러하였듯 미술은 근본적으로 깊은 사고와 자유로운 생각을 발달시키며 갖게 된 생각을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선명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가며 표현하는 활동으로, 근본적으로 새로운 창의적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고민 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이다. 셋째, 어떤 알 수 없는 것으로부터 인지된 것을 새롭게 규정하여 표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새로운 영토(사고의 영역)를 넓혀가는 방법이 미술기법으로, 이 대표는 “유아놀이미술에서 다루는 입체도화지 미술기법은 가장 기초적인 표현방법으로부터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재료를 다루는 것”이라며 “자신의 생각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자신(만)의 표현기법을 찾아가는 활동이다”라고 강조했다.

디지털기술이 4차 산업과 같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놓았듯, 입체도화지는 끊임없이 개개인의 수많은 상상 속에서, 과학기술 발달에 필요한 새로운 영토를 미술적인 표현방법으로 찾아내서 시각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그 새로운 기회의 땅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이렇듯, 입체도화지 유아놀이미술은 유아가 이미지로 언어를 규정하는 시기에 놀이미술활동으로 창의적 활동에 필요한 올바른 코딩의 틀을 갖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 대표는 “놀이미술은 그림 그리기를 통하여, 보고, 듣고, 느낀 것으로부터 자신이 갖고 있는 욕망을 추적하며 표현되는 이기성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공공의 이익과 가치를 배우고 습득하는 것에 있다”면서 “인류가 신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한 사회성을 그림 그리기 활동으로 공동생활에 필요한 인성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습득하게 한다. 이것이 입체도화지 유아 놀이미술의 갖는 통합놀이 미술활동이다”고 피력했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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