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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타 연합회와 함께 행복한 학교를 만들다
2018년 06월 05일 (화) 00:37:50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실패의 경험이 누적되는 학교가 아니라, 성공의 경험을 누적시켜주는 학교가 필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의 실패를 통해 대체로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고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원칙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동기와 흥미)을 길러주어야 한다.

황인상 기자 his@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은 Happy All Project를 전국 최초로 5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이 Happy All Project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어울림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한다. 학생에게는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 교사에게는 교육자로서 존재의미가 있는 학교, 학부모에게는 자녀를 믿고 보낼 수 있는 학교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구성원 모두가 학교 안에서 행복해지게 된다.

Happy All Project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
▲ 이광성 단장
 Happy All Project는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자존감을 회복시켜주고,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무력감에서 벗어나 학습에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켜주면서 학습의 필수 요소인 주의집중 능력과 인지·학습전략 능력을 계발시키게 된다.
   광주지역아동센타 연합회의 도움으로 Happy All School에서는 학교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학습부진 원인을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광주교대 재학생(예비교사)들이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Happy All School은 학생들 각각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해 파스칼 교실, 라반교실, 에디슨 교실 등으로 운영된다.
  파스칼교실에서는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영역 중 3Rs와 관련된 읽기, 쓰기, 셈하기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예비교사들의 3Rs 지도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학습부진학생들에게 언어적 표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해한 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터 창의력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라반교실에서는 학습부진아 뿐만 아니라 학습부진학생들을 지도하는 예비교사들에게 자기 탐색과 자아 발견, 정서적 지지 등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 자기 개방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에디슨 교실에서는 학습부진학생들의 인지· 학습 및 정서·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개발된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능력있는 교사 양성과 학력 증진 노력
  교육부와 지역 교육청이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도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은 국내의 저명한 학회인 한국열린교육학회, 한국사회과교욱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통해 검증된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광주지역아동센타 연합회의 협조를 얻어 지금까지 소홀했던 기초학력 지도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과 기초학습부진학생의 학력 증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게 될 것이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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