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2.24 월 14:55 전체기사 l 기사쓰기 l 자유게시판 l 기사제보 l 구독신청 l 광고안내 l 회사소개
> 뉴스 > 경제·CEO
     
숙박업계의 새로운 변화 주도하겠다
2018년 06월 04일 (월) 22:21:14 윤담 기자 hyd@newsmaker.or.kr


과거 영화 속의 일로만 여겨졌던 ‘초연결 사회’가 현실로 바짝 다가왔다. 바야흐로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시대다.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 가전, 자동차 등 우리 주변의 ‘사물’이 통신과 인터넷으로 이어지는 IoT는 어느새 일상의 패러다임까지 바꾸고 있다.

윤담 기자 hyd@

사물인터넷이란 주위 모든 사물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사람과 사물 간의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인프라 및 서비스 기술을 뜻한다. 이미 스마트폰을 비롯해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첨단 객실관리 시스템의 혁신이 되다
▲ 고재동대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제이드솔루션은 호텔, 리조트등 모든 숙박시설의 IoT 융합 솔루션을 무선시스템으로 개발 제공하는 업체다. 설립 이후 호텔 및 숙박업계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첨단 객실관리 시스템은 물론 통합운영 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시스템, 실시간 온?오프라인 연동 예약솔루션 등을 개발해온 이곳은 합리적인 가격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심플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무선 키텍 업계의 독보적인 선두주자다.

무선통신에 의한 호텔의 객실관리 시스템, 숙박시설 등에 전원차단 시스템, 자동발권시스템, 도어락 관리시스템, 대기표 운용시스템 등 5건의 특허를 획득한 제이드솔루션은 기술집약형 연구기업으로, 기업부설연구소(소장 고기영 공학박사), 벤처기업 인증, K-GLOBAL 300 인증기업을 획득하였고 또제품의 KC인증, ISO9001, ISO 14001을 획득하여 대외적으로도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제이드솔루션이 선보인 ‘무선 키텍시스템’은 숙박시설 등의 객실 키를 꽂는 객실단말기(키텍)와 중앙의 관리장치를 배선라인이 필요 없는 무선(와이파이)으로 연결해 단말기 설치비용을 줄인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고재동 ㈜제이드솔루션 대표는 “기존 숙박시설 등의 유선 키텍시스템은 인디게이트, 카드 키홀더와 컨트롤 박스 등이 각 객실에 설치돼야 하고 각 객실의 컨트롤 박스를 전기장치에 모두 연결하는 객실 내부 통신배선공사와 객실과 프론트 데스크 간의 전용통신 관로공사가 필요해 다소 부담스러운 공사 비용들이 발생했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실제로 보안을 강화한 제이드솔루션의 무선 키텍시스템은 유선키텍 대비 총 공사비용을 4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제이드솔루션의 강점은 이 뿐만이 아니다. 기존방식에서 탈피하여 보안성을 강조한 신개념 키리스 도어락, 객실단 키홀더에 액정을 장착하여 간단한 터치조작으로 주변 맛집, 관광지, 음식배달은 물론 외국인들이 방문 시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언어 선택 기능까지 추가한 액정형 키텍과 프로그램 등도 함께 개발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을 제고했다.

또한 투숙객이 체크아웃을 하면 화면에 청소요청으로 자동 변환되어 청소 도우미들은 별도의 무전이나 통지 없이 실시간으로 객실 상황을 나타내는 화면을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안에 매출관리 시스템 및 예약관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객실의 실시간 상황과  예약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편한 객실관리와 매출관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우수성을 바탕으로 무선 키텍시스템은 초기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리조트,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공사비 절감과 편의성을 이유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이에 지속적으로 수주를 받아 부득이하게 배선공사를 할 수 없는 업체들에게 우선 시공하고 있으며, 국내의 유명 리조트 및 체인 호텔 등에서도 꾸준하게 러브콜 요청을 받고 있다.

고재동 대표는 “기존방식에서 탈피하여 보안성을 강조한 신개념 키리스 도어락, 액정형 키텍등을 올해 중반에 추가로 개발을 완료하여 앞으로 모든 숙박시설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킬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진출을 실현하다.
설립 이후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수행해온 제이드솔루션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완공 예정인 호텔 건설 공사에 참여하는 한편,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와 유럽에 진출하기 위한 토대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중이다.
특히 베트남 하노이의 랜딩마크인 하노이 IT지원센터(과학정보통신기술부)에  입주하여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꿈꾸고 있다.

그 첫 단추로 베트남의 유명 건설회사를 비롯해 베트남에서만 약 7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한 제이드솔루션은  러시아및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사업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제이드솔루션의 한 관계자는 “최근 베트남과 러시아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는데 이 자리에 모인 호텔업 관계자들이 높은 호응도를 보인 가운데, 많은 질문들이 이어져서 설명회가 예상 했던 시간보다 1시간 이상 연장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급변하는 숙박업계 변화의 중심에 서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나아갈 것”이라며 “호텔 및 숙박업계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된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NM

 

ⓒ 뉴스메이커(http://www.newsmaker.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뉴스메이커About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10-999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문로1가 163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4층 뉴스메이커 | 전화 : 02-733-0006 | 팩스 : 02-733-0009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상호
뉴스메이커는 (주)뉴스메이커에서 발행하는 시사종합월간지로서 특정언론과는 전혀 무관한 완전한 자유 독립 언론입니다.
뉴스메이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뉴스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mak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