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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All Project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다
2017년 01월 03일 (화) 21:07:54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단장 이광성교수)은 Happy All Project를 전국 최초로 3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이광성 특성화사업단장은 Happy All Project를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두 행복한 어울림 공동체를 구현시키고자 한다. 교사에게는 교육자로서 존재의미가 있는 학교, 학부모가 자녀를 믿고 보낼 수 있는 학교, 학생에게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구성원 모두가 학교 안에서 행복해지게 된다.
 
  황인상 기자 his@

Happy All Project는 기초학력부진학생들의 희망
   
▲ 이광성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장
실패의 경험이 누적되는 학교가 아니라, 성공의 경험을 누적시켜주는 학교가 필요하다. 기초학력미달학생들은 학교에서의 실패를 통해 대체로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고 학습된 무력감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원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동기와 흥미)을 길러주어야 한다. 

Happy All Project는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자존감을 회복시켜주고,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무력감에서 벗어나 학습에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켜주면서 학습의 필수 요소인 주의집중 능력과 인지·학습전략 능력을 계발시키게 된다. 이렇게 학교로부터 소외받고 상처받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꿋꿋하게 적응하는 데에 필요한 힘들을 길러주고자 한다.

한국열린교육학회의 검증을 통한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은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라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내의 저명한 학회인 한국열린교육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통해 검증된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기초학력미달학생 지도를 위해 3Rs 지도법, 자기표현 지도법, 자존감 향상 전략, 주의집중/학습전략 지도법 등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먼저,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영역 중 3Rs와 관련된 지도법을 증진하기 위해 읽기, 쓰기, 셈하기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마련하고, 이에 의해 예비교사들의 3Rs 지도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두 번째는 학습부진학생들에게 언어적 표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해한 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필요한 컴퓨팅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터 창의력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 번째는 학습부진아 뿐만 아니라 학습부진학생들을 지도하는 예비교사들에게 자기 탐색과 자아 발견, 정서적 지지 등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 자기 개방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학습부진학생들의 인지· 학습 및 정서· 행동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개발된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한국지역아동센터 연합회 광주지부의 지원을 통한 Happy All School 운영
 Happy All School은 학교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습부진 원인을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통하여 아동들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광주교대 재학생(예비교사)들이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Happy All School은 학생들 각각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해 파스칼 교실, 라반교실, 에디슨 교실 등으로 운영된다.  
 Happy All School은 기본적으로 방학 중에 운영된다. 한국지역아동센터 연합회 광주지부에서 추천한 학교교육을 통해 제대로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여러 교육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의와 함께 예비교사들이 기초학력부진 학생들의 인지, 학습, 심리, 정서, 행동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적 지원을 한다. 방학기간 4주 동안 주 5일 운영되며, 매일 2시간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총 40시간의 방학 중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역을 넘어선 Happy All Project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은 기존의 성과를 토대로 하여 대학교수, 대학생은 물론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참여를 통해 Happy All School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전라남도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위해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예비교사들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때 전라남도 각 지역교육청에 파견하여 초등학생들을 지도하게 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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