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7 화 11:57 전체기사 l 기사쓰기 l 자유게시판 l 기사제보 l 구독신청 l 광고안내 l 회사소개
> 뉴스 > 경제·CEO
     
[1등호텔을 찾아서]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 김대원 대표
광주 최초의 특1급 호텔, 상무지구의 랜드마크로 급부상
2009년 03월 04일 (수) 18:55:05 최창윤 전문기자 choipress@

“비 오는 날, 눈 내리는 날 그리고 늦은 저녁엔” 스카이라운지에서...
해외 우수 업체의 독창적인 설계, 차별화된 시설과 최고의 서비스로 승부
   
▲ “광주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고 비지니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감당하는 곳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하는 김대원 대표

하룻밤 편안하고 시설 좋은 곳에서의 숙식만을 목적으로 하던 호텔이 이제 문화를 끌어안아 공연, 식사, 뷰티와 헬스, 전시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사람들은 호텔에서 만남을 갖고 식사를 하는 등 약속 장소로 삼는 것에 익숙해하고 사업이나 여행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특별한 날을 위해 호텔에서의 밤을 선뜻 예약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호텔은 끊임없이 변하는 고객의 필요를 찾아내 새롭고 남다른 특별한 시공간을 연출해주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지난 해 10월 광주 최초 특1급 호텔이라는 타이틀로 첫 발을 내디딘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은 세계적 호텔업체인 미국의 Wyndham Hotel Group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고급스럽고 우아한 외관디자인과 최고급자재의 인테리어, 다양한 부대시설 그리고 운영진의 서비스정신 등 모든 부분에서 우수한 판정을 받아 RAMADA 브랜드 중 최상급호텔에게 주어지는 PLAZA라는 칭호를 얻으며 광주 뿐 아니라 인접 지역에도 명성을 올리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이나 관광지가 아닌 지역에서 특1급 호텔의 존재는 어쩐지 부담스럽고 과소비에 대한 느낌을 지우기 힘들지만, 도시 전체를 빛내는 호텔 외관과 고품격 인테리어 시설, 각 분야 최고의 스페셜리스트로 구성된 인적자원과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는 가히 지역사회를 선도할 호텔문화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다.
대도시에 있는 호텔들이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면 이 호텔의 경우 내실을 다지고 지역의 호텔문화를 이끌어가는 시설로서 종합적 문화예술 및 비즈니스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했다. 그 중에서도 디자인은 영국의 주마, 싱가포르 하얏트 메자 9 등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초특급 레스토랑을 디자인해 명성을 떨치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인 일본의 슈퍼포테이토(Superpotato)와 호주 ISM등 해외 유수의 업체에서 설계를 맡아 전체적으로 세계 수준에 버금가는 시설을 자랑한다.

지역민과의 어우러짐뿐 아니라 경제와 문화의 견인차 역할을 감당할 특별한 공간
   
▲ 라마다플라자광주호텔 전경

김대원 대표는 호텔을 “광주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고 비지니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감당하는 곳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하면서 “개인 호텔이지만 준 공영시설처럼 여기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VIP고객만이 이용하는 현재를 넘어서 일반 고객도 친근하고 가깝게 생각할 수 있도록, 고가의 세트메뉴만 판매를 했던 레스토랑의 경우 문턱을 낮추기 위해 점심과 저녁에 샐러드 바를 저렴하게 판매해 가족단위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1층에는 델리 샵을 운영하면서 저렴하고 맛있는 차와 빵을 판매해 지역 주민에게 친화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3월 말까지는 조경공사를 비롯하여 1층과 로비를 활용해 누구든 쉽게 문을 열고 다가설 수 있도록 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호텔의 총괄이사를 맡고 있는 김명술 이사는 “오픈을 하면서 지역주민을 위해 지역 MBC 난장 프로그램과 함께 피아니스트 이루마와 기타리스트 토니 엠마뉴엘을 초청해 공연을 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하면서 “현재는 지역 신문, 공중파 자막 광고, 공항버스와 시내버스에 이미지 광고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앞으로 단편적인 홍보 보다는 장기적 계획을 실천해 나갈 생각”이라고 추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 고품격 웨딩홀

사우나, 전통 스파와 테라피, 품격 높은 그랜드 볼룸 등의 차별화된 시설 눈길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은 11가지 타입의 총 120개의 객실을 비롯해 특색 있는 스카이라운지와 웅장한 연회장, 대규모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 룸과 한국과 서양의 전통 마사지 기법을 접목시킨 스파 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특히 스파와 테라피를 함께 할 수 있는 3Well Therapy는 전문 테라피스트들이 정성어린 서비스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맞춤 서비스를 선사하는데 남태평양 피지섬의 조개를 이용한 WARN SEA SHELL(조개마사지)을 비롯하여 42가지의 마사지기법은 몸과 마음은 물론 정신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최상의 웰빙 체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스텐다드 룸

김대원 대표는 “우리 호텔이 지역의 가치와 자산이라는 생각으로 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중견기업들이 호텔을 함께 활성화시키고 협조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말하면서 “인력 부족으로 인해 서울을 비롯하여 타 지역 인력을 고용을 하고 있는데 지역 고용창출을 위해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앞으로 비지니스 활성화를 위한 기업체와의 연계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타의 활성화 등으로 호텔과 지역이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이 호텔만의 장점과 특화를 개발해 낸다면 지난 땀방울로 일궈낸 시간들이 빛을 발할 날들이 곧 다가오지 않을까 기대한다.

Q. 대표님의 경영 철학 및 좌우명은?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은 종합문화공간의 역할에 충실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경영이념 아래 특1급 호텔로서의 고품격 호스피탈리티 서비스를 몸소 실천할 것입니다.
또한 최상의 호텔 문화를 선도해 지속적인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며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국제적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최고의 만족을 창출해 낼 것을 약속합니다.
Q. 지역민과 지역 관계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씀
-호텔 자체가 소수의 특권층만 이용한다는 개념을 벗어나 소외 계층에 대해 배려하는 한편 다양한 문화와 요리, 지역 친화적인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니 이런 좋은 공간을 지역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가깝게 다가서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광주 지역을 이끌어갈 유일한 특1급 호텔이라는 생각으로 지역 인프라를 위해 더 많은 이용과 성원을 기다리겠습니다.
Q. 호텔의 향후 발전 계획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에 발맞춰 라마다플라자광주호텔만의 특색있는 서비스로 문화의 도시, 예술의 도시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지속적으로 고급 인력을 교육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힘쓸 계획입니다. 앞으로 내실과 서비스수준에 있어 항상 최고의 위치를 지켜나가고 좋은 모범이 되도록 경영과 호텔 운영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NM

최창윤 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메이커(http://www.newsmaker.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뉴스메이커About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10-999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문로1가 163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4층 뉴스메이커 | 전화 : 02-733-0006 | 팩스 : 02-733-0009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상호
뉴스메이커는 (주)뉴스메이커에서 발행하는 시사종합월간지로서 특정언론과는 전혀 무관한 완전한 자유 독립 언론입니다.
뉴스메이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뉴스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mak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