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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서비스를 업그레드하겠다
2016년 02월 04일 (목) 15:43:59 황태일 기자 hti@newsmaker.or.kr

정태성씨는 사업실패와 더불어 사랑하는 딸의 죽음을 가슴에 묻고 택시운전으로 인생 이모작을 시작했다. 택시운전 20년 차인 그는 택시운전을 하며 50여 개의 자격증과 수료증을 취득하고, 대학원까지 졸업한 공부하는 택시기사이다.

황태일 기자 hti@

뿐만 아니라 타임지가 세계 최고의 친절기업으로 선정한 일본MK택시 신입사원연수과정을 외국인 최초, 유일하게 수료하고 런던 블랙캡택시의 성공원인을 배우기 위해 견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2013년에는 자신
   
▲ 정태성 컨설턴트
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파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자비로 비전택시대학을 설립해서 운영해오고 있다.

120만 명의 국내 운수종사자의 귀감되다
작년부터는 자비로 도서를 구입하고 출판사와 작가의 협찬을 받아 ‘책사랑 택시’캠페인을 통해 무상으로 도서를 택시기사에게 나누어주고 있다. 이미 서울, 부산, 대구, 경주, 제주 등의 수천 명의 택시기사가 혜택을 보았다.
그의 드라마틱한 인생역정과 투철한 직업관, 도전과 열정, 사회기여는 책으로 출판되었고 공중파 다큐멘터리로 방영되기에 이른다. 최근에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과 ‘아침마당 목요특강’의 강연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진한 감동을 주었다. 그에게 기업체에서의 강연 요청이 줄을 잇고, 교재와 매뉴얼의 감수, 컨설팅요청까지 받고 있다.
정태성씨가 모는 택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안전을 위한 심장재세동기와 응급처치키트 구비, 에그가 설치된 와이파이프리, 예약 승객을 위한 레드카펫 서비스까지. 택시 차종은 지프 랭글러이다. 그의 택시를 타기위해서는 3개월 전에 미리 예약을 할 정도이다.

   
▲ 김혜지 컨설턴트
이 세상에는 인생역전의 성공스토리가 많다. 하지만 정태성씨의 사회공헌은 아무나 따라할 수 없다. 그렇기에 그는 국가대표 택시기사를 넘어서, 3D업종의 대표, 120만 명의 국내 운수종사자의 귀감,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을 이끄는 혁신리더로 손색이 없다.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는 정태성씨는 비전택시대학의 컬리큘럼 개선과 교수진 확보, 대학운영경비와 쾌적한 교육시설 확보에 가장 고심하고 있다. ‘항공기 승무원과 호텔리어에 버금가는 운수종사자의 양성’은 그의 비전택시대학 설립의 목적이다. 또한 그는 책상 위의 죽은 지식을 신뢰하지 않는다. 이론과 현장의 괴리가 심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직 항공승무원과 호텔리어로 충분한 경험을 쌓고 컨설팅과 강의를 하는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를 택시대학의 전임교수진으로 모시고자 백방으로 수소문했다.  “비전택시대학 전임교수진으로 참여해주시고 컬리큘럼 개발과 강의, 그리고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서 컨설팅 업체를 같이 운영해 보시면 어떻겠습니까?”

경영 혁신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정태성씨의 미래비전과 진정성에 감복한 두 명의 특이 경력 전문가가 모여서 ‘환상의 팀’이 만들어졌다. 기업명은  가칭 SMCK ‘서비스경영컨설팅코리아’이며 법인 설립 등기를 준비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승무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교육컨설팅업체의 임원으로 활동하며 컨설팅과 강의를 해왔던 김혜지 컨설턴트. 6성급호텔 호텔리어와 크루즈여객선 호텔부에서 현장경험을 쌓고 CS연구소장으로 역시 컨설팅과 대학 및 기업 강의를 해오고 있던 정하린 컨설턴트가 적극 동참의사를 밝혀 온 것이다.

   
▲ 정하린 컨설턴트
정태성씨도 호텔경영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의 서비스경영 석사출신이지만 이들에게 배우는 점이 많다고 한다. 또한 특급호텔 총지배인과 한양대 교육공학과 유영만 교수도 자문 및 감수와 특강수락 의사를 밝혀왔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측은지심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품으며 몸으로 행동하는 유영만 교수는 정태성씨의 멘토이기도 하다. 그렇게 해서 비전택시대학 3기 개강을 위한 컬리큐럼 구성이 완성단계에 있다.
카카오블랙택시와 우버블랙택시가 최근에 론칭되어 영업을 개시했다. 고급택시의 출범은 호출방법, 요금체계와 지불방법, 등에 있어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이다. SMCK ‘서비스경영컨설팅코리아’는 자체 개발한 Serviscore(service와 score를 조합한 신조어) 평가진단 프로그램으로 이미 두 택시에 미스터리 쇼퍼로 위장하여 모니터링을 시작했다. 향후 프랜차이즈 업체와  일반 서비스기업, 기관(은행, 관공서,병원 등)으로 컨설팅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서비스를 업그레드하겠다는 ‘환상의 팀’ 의 미래 행보가 기대된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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