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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부진 해소와 명품교사 양성을 통한 교육 어울림공동체 구축
이광성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장
2015년 05월 06일 (수) 01:50:50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은 특성화사업인 Happy All Project의 비전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어울림공동체 구축’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기초학력 증진을 특성화 사업의 목표로 설정한 것은 광주·전남 지역 초등학생들의 기초학력이 타 시·도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고, 지역의 특성상 전남지역이 다문화 가정 및 소외계층 자녀들이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기초학력 지도 능력을 갖춘 특화된 교사 양성의 필요했기 때문이다.

황인상 전문기자 his@

여기에다가 학교교육과
   
▲ 이광성 특성화사업단장
교원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사회적 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의 공감, 배려,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인문학적 소양과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갖춘 초등교사의 양성이 매우 절실하기도 했다.
 따라서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은 기초학력 지도 역량을 갖춘 초등 명품교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에비교사들에게 교사의 기본 역량과 특성화 역량을 길러주려고 하였다. 우선 교사의 기본 역량은 선주원 교수를 제1팀장으로 하여 인성 역량, 창의성 역량, 인문학적 소양, 문화예술 교육 역량의 강화를 통해 초등 교직에 대한 열정과 학생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갖춘 ‘가슴 따뜻한’ 교사를 양성하게 된다. 또한 특성화 역량 강화는 허승준 교수를 제2팀장으로 하여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와 Happy All School 운영을 통해 기초 학력 및 내용교과 학력 향상과 심리,정서,행동 문제 지원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게 된다.

 기본역량강화 프로그램과 특성화역량강화프로그램

 첫째, 인성역량강화프로그램은 초등 예비교사들의‘인성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향후 초등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요구되는‘지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를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초등교사 양성대학에 적합한 인성 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 교내 전문 강사 인력풀 시스템 구축, 예비교사를 위한 맞춤형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구축함으로써 교육대학교의 고유한 특성을 살린 광주교육대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의 브랜드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창의성역량강화프로그램으로 창의력 기반 사회로의 변화되는 흐름에 발맞추어
   
▲ 선주원 제1팀장, 이광성 단장, 허승준 제2팀장(좌측부터)
주어진 교육과정의 전달이 아닌 창의적인 수업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을 위해 창의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SW를 통한 창의교육 프로그램과 창의체험 등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은 SW 언어 습득 자체보다 사고를 절차화 하는 과정(알고리즘)을 통해 논리력과 문제해결력 등 창조경제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증진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

 셋째, 인문학적 소양강화 프로그램인데 현재 초등 예비교사들은 인문학적 교양교육보다는 교과교육에 치우친 커리큘럼을 수강하고 있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일반대학교보다도 더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구체적 체험활동으로 ‘2014 인문학적 소양강화를 위한 인문학특강 프로그램’과 ‘2014 지역문학관 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넷째, 문화예술교육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예비 교사들로 하여금 이들이 문화예술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균형 잡힌 예술교육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속한 문화권 속에서 행해지고 있거나 계획되고 있는 예술적 행위 또는 예술문화의 발견을 통해 문화예술과 나, 예술작품과 나, 주변의 사람과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또한 문화 속의 유무형의 예술작품을 체험토록 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기초학력지도역량강화 프로그램인데 예비교사들에게 학습부진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학습부진학생들을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을 바라볼 수 있는 관점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예비교사들이 학습부진학생들의 정서·행동지원에 대한 역량강화와 더불어 예비교사들에게 실천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의 실패를 통해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학생들의 자존감을 회복시켜주고, 학습된 무력감에서 벗어나 학습에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켜주고, 학습의 필수 요소인 주의집중 능력과 인지·학습전략 능력을 계발시켜 줄 어딘가가 필요하다. 학교로부터 소외받고 상처받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꿋꿋하게 적응하는 데에 필요한 힘들을 길러주는 데에 Happy All School의 운영 목적이 있다. Happy All School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두 행복한 어울림 공동체를 구현하여 궁극적으로 교사에게 교육자로서의 존재하는 의미가 되는 학교, 학부모가 자녀를 믿고 보낼 수 있는 학교, 학생에게 내일이 기다려지는 학교를 제공하여 구성원 모두가 학교 안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

  현재 학습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교사들의 전문성이나 프로그램의 질적 측면, 체계성 등을 고려할 때 정부에서 의도하는 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교대 특성화사업단은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라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내의 저명한 학회들과 공동 학술대회를 통해 검증된 프로그램을 가동함으로써, 지금까지 소홀했던 기초학력 지도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과 기초학습부진학생의 학력 증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게 될 것이다. NM
 

   
▲ HAPPY ALL SCHOOL에 참가한 학생들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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