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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 포장재의 새로운 스킨포장 선물세트 정육업계 최초 표준화를 만들다
2021년 12월 03일 (금) 23:07:50 차성경 기자 biblecar@newsmaker.or.kr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급속히 팽창하며 관련 업계의 지각변동도 일으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며 거의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거래되고 있다. 소비자의 온라인 주거래 품목도 다변화되는 모습이다.

차성경 기자 biblecar@

과거 컴퓨터 용품, 패션 제품 등 일부 품목에서만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온라인 쇼핑이 이젠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품목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식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 수요는 특히 급증했다. 식품은 2020년 기준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의 16%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는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포장재 관련 기술력으로 이노비즈 인증 획득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육류의 온라인 판매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지난해 정육 제품의 온라인 구매율은 전년 대비 10.6% 늘었다. 과거 육류의 경우 제품별 단가가 비교적 높고 신선도 문제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빠른 배송 시스템 구축, 유통단계의 개선으로 인한 냉장·냉동 제품의 신선도가 보장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활성화와 온라인에서의 축산물 구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모닝라이프의 행보도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모닝라이프는 냉동·냉장(축산물) 패키징 전문벤처기업으로, 한우 같은 고가의 정육 제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소비자에 전달할 수 있는 정육 선물포장 자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매진해왔으며, 올 초 포장재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노비즈 인증을 받는 쾌거도 거두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닝라이프는 우수한 강도와 보냉효과를 갖춘 스티로폼을 개발해 갈변이나 부패 등으로 인한 반품을 크게 줄인 것은 물론, 포장 방식도 가격대, 부위별로 구성하고 제품라인은 고급, 중급, 일반, 맞춤제작형 등으로 다변화하는데 성공했다. 우수한 포장재 관련 기술력은 사업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 양택근 대표

현재 SSG, CJ몰, 롯데몰, 쿠팡, 카카오톡 등에 입점한 육류 브랜드에 포장재를 납품하고 있으며, 횡성 한우 브랜드 포장재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충청도, 전라도, 부산, 제주 등 전국에서 주문이 이어지면서 특히 청육업체 메카인 서울 마장동에 있는 업체들이 강원도 원주에 있는 모닝라이프를 직접 찾아와 거래를 하기 시작한 것에 눈여겨볼 필요성이 있다. 마장동 업체들이 왜 직접 방문하면서까지 거래를 원했던 것일까? 그 이유은 간단했다. 본인들이 원했던 제품이 있었고, 소량 구매도 가능했고, 원했던 디자인을 직접 제공하고 맞춤형 제품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확신과 저렴한 가격도 만족, 당일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는 것과 원주 본사에 물류창고를 추가로 확보한 것은 물론, 중부권에는 예산 내포물류센터를 두고 대응하기 때문이었다. 양택근 ㈜모닝라이프 대표는 “우리의 최대 강점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데 있다’면 “현재 자체 디자인 연구소를 통해 용기에서부터 스티로폼, 아이스팩, 박스, 가방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장자재 품목들을 직접 개발, 디자인, 제작, 납품하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킨포장’ 선물세트 고급제품 나만의 브랜드 제품 만들기 신제품 개발
최근 모닝라이프는 정육 스킨포장 자재와 스킨포장 선물세트 신제품 개발로 업계의 이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중이다. 지난해 개발한 스킨포장 선물세트는 육류의 유통기한을 상당히 길게 만드는 특수 포장기법으로 주목받으며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 관련 업체로부터 주문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포장재와 제품을 진공 밀착해 포장하는 방식의 스킨포장은 우수한 신선도 유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포장보다는 더 오랜 기간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양택근 대표는 “과거에는 ‘포장’이라고 하면 고기를 많이 담아서 비싸게 파는데 중점을 두었지만 이제는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면서 “소비자들은 소량 포장으로 딱 한끼를 맛있게 먹는 것을 중요시 하고 있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스킨포장 선물세트 고급제품인 PREMIUM, VVIP브랜드 신제품들을 개발하면서 최소의 비용, 최소의 소량 구입, 최소의 적재활용이 가능한 맞춤시스템을 도입하여, 나만의 브랜드 포장제품을 만들기 위한 포장기법을 정육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완제품 출시하기도 전에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양택근 대표는 “이를 통해 한우의 포장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가방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도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며 “모닝라이프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품질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고객 여러분에게 거짓말하지 않으며 회피하지 않는다. 앞으로도 모닝라이프는 높은 품질과 신뢰로 고객 여러분의 믿음에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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