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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서 평론] 대중음악의 풍류시인, 가수 겸 작곡가 김용만의 삶과 노래
2017년 06월 07일 (수) 01:19:12 박성서 webmaster@newsmaker.or.kr

‘남원의 애수’, ‘행운을 드립니다’의 풍류시인, 가수 겸 작곡가 김용만의 삶과 노래
서민적인 해학과 풍자로 우리 민요를 대중화시키다

‘남원의 애수’,‘청춘의 꿈’, ‘잘 있거라 부산항’등으로 50~60년대를 풍미했던 가수 겸 작곡가  김용만.
그의 노래는 흥과 애환, 풍류와 해학이 넘친다.
그러나 신랄한 세태풍자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정이 느껴질 정도로 매우 친근하고 서민적이다.
대중가요와 민요, 그리고 만요까지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그의 노래 속엔 우리 가락이 구구절절 배어 흐른다. 감칠 맛 나는 창법과 흥겨운 멜로디로 다소 어렵고 멀게 느껴질 수도 있는 민요를 대중화시킨 공로 또한 크다고 하겠다.

‘남원의 애수’로 데뷔해 ‘효녀 심청’,‘생일 없는 소년’,‘회전의자’같은 히트곡은 물론‘잘 있거라 부산항’,‘행운을 드립니다’등의 노래를 직접 만든 주인공. 구수한 입담과 흥이 넘치는 노래로 최근에도 여전히 활발하게 무대에 오르는 원로가수 김용만, 늘 이웃집 아저씨처럼 소탈하고 넉넉한 그의 노래에 담긴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지금 살아가는 이야기.

글 l 박성서(음악평론가, 저널리스트)

6연음까지 구사하는 등 멋과 흥이 가득한 ‘김용만 멜로디’

▲ 가수 겸 작곡가 김용만
흥겨운 가락과 구수한 입담으로 대중들을 즐겁게 해주는 원로가수 김용만. 특히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우리 민요를 대중화 시키는데 누구보다 앞장섰던 인물이다. 그의 노래엔 유독 '굴림'이 많다. 보통 4연음, 5연음은 기본이고, 심지어 6연음까지 구사한다. 이 화려한 테크닉이 그의 노래를 한결 흥겹고 멋스럽게 만드는 비결이다. 그런 탓일까, 그의 노래는 얼핏 듣기엔 쉽게 느껴지는데 막상 따라 부르려면 매우 어렵다. 실제로 그의 음폭은 매우 넓다. 보통 가수들보다 키가 하나 높은 G음까지 구사함은 물론 낮은 음도 일반인보다 한 음 정도 더 내려갈 정도다.

처음 일반 대중가요로 데뷔했지만 점차 우리 가락을 접목시킨 민요와 만요 등으로 폭을 넓혀간 가수 김용만. 그는 경기민요를 하던 국악인 김대근 선생의 5남4녀 중 3남으로 서울 종로에서 출생했다. 셋째 동생인 김용남씨 또한 대금 연주와 악기 제작까지 했던 국악인이었다.

유독 호기심 많고 새로운 것을 좋아했던 그는 일곱 살 때부터 하모니카를 갖고 놀기를 좋아했다.
“하모니카를 누구에게 특별히 배운 건 아니었어요. 그냥 내키는 대로 불고 다녔죠. 아무렇게나 제멋대로 분다고 누구 하나 야단치는 사람은 없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박자나 멜로디조차 제대로 몰랐을 때니까요.”  그렇듯 그는 아무렇게나 멋대로 부는 것이 훨씬 재미있었다고 회고한다. 악기 다루는 일을 특히 좋아했을 만큼 음악적 감성이 뛰어났기 때문이리라.

성격이 밝고 원만했던 그는 유독 장난을 좋아하는 개구쟁이로 머리의 흉터자국이 사라질 때가 없을 정도였다고 회고한다.

“어릴 때부터 선친께서 구사하는 민요를 듣고 자랐기 때문에 대, 여섯 살 때부터 ‘들은 풍월’을 읊고 다녔어요. 또한 당시 동네에서 무속인들의 굿판이라도 벌어질라치면 만사 제쳐놓고 구경 갔지요. 맨 앞줄에 앉아 소리도 듣고 춤도 흉내 내보고, 또 점심때가 되면 음식을 거저 얻어먹는 재미도 컸고...”

그는 유년 시절, 서울 종로의 효제, 광희, 동대문초등학교 등 세 군데나 옮겨야 했을 정도로 이사를 자주 다녔다. 또 중학교 때 6.25를 겪는 등, 그 시절 대부분의 국민들이 그러했듯 그 또한 매우 어려운 시절을 견뎌야 했다.

친구 악기점에서 작곡가 김화영 만나 ‘남원의 애수’ 취입하며 데뷔

당시 악기점에서 일하는 친구 덕에 그 곳을 드나들면서 ‘개나리 처녀’의 작곡가 김화영 선생을 만나게 된다. 이를 계기로 '남원의 애수(김방아(김부해의 예명) 작사, 김화영 작곡)'를 취입, 가수로써 활동을 시작한다.

“당시 피아노가 귀하던 시절이라 남의 피아노를 겨우 빌려 하루 한 시간 씩, 3일 간 연습 끝에 이 '남원의 애수'를 취입했어요. 이때가 열아홉 살 때였지요.”
춘향의 절개와 애틋한 사랑을 노래한 ‘남원의 애수’는 지난 2005년 5월, 노래의 배경이 되는 남원 광한루 우측에 위치한 남원관광단지 내에 노래비가 세워지기도 했다.

이 노래가 히트된 이후 당시 신신레코드사(이후 신세기)에 전속가수로 발탁, ‘효녀 심청(강남풍, 전오승)’을 비롯해 ‘청춘의 꿈(김용대, 김용대)’, ‘삼등인생(반야월, 김교성)’, ‘생일 없는 소년(최치수, 김성근)’ 등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인기가수의 반열에 오른다.

김용만의 노래는 지극히 서민적이다. 특히 삶의 애환이 해학적으로 담겨 있다. ‘왕대포 인생(반야월 김교성)’, ‘월급날 맘보(손로원, 손목인)’, ‘실업자 인생(반야월. 김성근)’, ‘한 잔술 부기(허경구, 허경구)’, ‘장기타령(반야월, 김용환)’, ‘국산연초 아리랑(월견초, 손목인)’ 등등.

그런가하면 유독 고전 인물이나 명작, 혹은 전래동화를 소재로 한 노래들을 많이 발표한 점도 특이하다. ‘청산유수(유노완, 김병수)’, ‘정몽주(반야월, 전오승)’, ‘주선 정만서(정월산, 유금춘)’, ‘무영탑(김문응, 전오승)’, ‘심봉사(강남풍, 이재현)’, ‘삼국지(한수봉, 전오승)’, ‘놀부와 흥부(반야월, 김교성)’, ‘한양 가는 방자(유노완, 전오승)’, ‘햇님 달님(야인초, 이정화)’ 등등. 마치 구수한 옛날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주듯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점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렇듯 김용만의 노래는 지극히 서민적이고 해학적이다.

 해학과 풍자로 30-40년대 만요(漫謠)의 계보 이어

가수 김용만은 처음 일반 대중가요를 부르며 데뷔했지만 점차 우리 가락을 접목시킨 민요와 만요 등으로 노래의 폭을 넓혀갔다. 우리나라 30~40년대 만요의 계보를 이어간 유일한 가수였던 셈이다.
그렇듯 김용만의 노래는 재미있고 흥이 넘친다. 보통 무대에서 김용만씨를 ‘민요가수’, 혹은 ‘만요가수’라고 소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제가 50년대 들어 만요가수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 것은 좀 더 서민들과 친숙하고 또 재미있는 노래를 하고 싶어 방향을 바꿨기 때문이죠. 그때부터 코믹하고 풍자적인 노래들을 많이 발표했어요.”
만요까지 즐겨 구사한 그의 노랫말에는 시대상이 선명하게 담겨있다. 기발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도 많다. 경쾌한 멜로디 속에 익살스러운 단어도 자주 등장한다.
또한 ‘아침’을 ‘아츰’이라고 발음한다든지 ‘수고합니다’를 ‘수고합네다’ 등으로 특이하게 발음함으로서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순간적으로 기억에 남게 하는 재치, 그리고 또 노래를 한번 들으면 귀에 쏙 들어올 만큼 아이디어가 톡톡 튀고, 때문에 더욱 오래도록 기억되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것이리라.
당시 세태풍자 노래도 많이 발표했지만, 날카롭게 세태풍자를 했어도 그의 노래는 오히려 정이 느껴질 정도로 서민적이다.

싱어송라이터로 또 한 번 변신, 가요의 폭 넓혀

이 무렵 그는 또 한 번의 변신을 시도한다. 직접 작사, 작곡을 시작한 것. 물론 노래와 마찬가지로 작곡 공부를 따로 한 적은 없다.

그가 발표한 ‘명동 부르스(이철수, 벽호)’가 그의 작곡 처녀작이다. 당시엔 작곡가 라음파의 예명인 벽호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지만 사실 그가 만든 노래였다. 자신의 이름 ‘김용만’으로 처음 발표된 노래는 ‘후라이 맘보(손영감, 김용만)’다. 이 노래들은 모두 축음기 시절, 즉 SP음반으로 발표된 것들이다.

그의 만든 노래들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 커지자 그가 소속되어있던 아세아레코드와 라미라레코드 등에서는 아예 ‘김용만 작곡집’ 음반을 시리즈로 내기 시작했다.
1950년대 당시 보기 드물었던 싱어송라이터의 본격적인 탄생이었다. 이와 관련된 에피소드도 많다. 무대공연 위주로 활동하던 이 무렵, 특히 지방공연이나 쇼를 다니다 보면 짜투리 시간이 많다. 이를 이용해 틈틈이 노래를 만들었다. 그렇게 현장에서 만들어진 노래가 ‘잘 있거라 부산항’, ‘못난 내 청춘’, ‘나비야 청산가자’, ‘항구의 영번지’ ‘마도로스 도돔바’ 등이다.

가수 백야성의 대표곡이기도 한 이 '잘 있거라 부산항'은 부산공연 도중 숙소에서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노래다. 마침 함께 공연을 하던 코미디언 백금녀씨의 생일이라 출연진들이 숙소에 모여 조촐한 축하 파티를 열었다. 이 때 부산에 온 기념으로 부산 관련 노래를 만들기로 합의를 보고, 서영춘씨와 배삼룡씨가 즉석에서 가사를 쓰고 김용만씨가 곡을 붙였다.
가령 이 노래에서 '미스 김도 잘있어요, 미스 리도 안녕히'라는 부분은 서영춘씨가 쓴 가사고 '온다는 기약이야 잊으랴마는 기다리는 순정만은 버리지 마라'하는 부분은 배삼용씨가 쓴 것. 그리고 끝부분에서 '또 다시 찾아오마 부산항구야' 하는 부분은 김용만씨가 곡을 붙이면서 추가한 가사인데 이 가사에서 보듯 김용만씨 노래의 대부분은 '해피엔딩'이다. 2절 가사는 아예 전문 작사가인 손로원 선생에게 부탁해 노래를 완성했다.
다음날 백야성씨가 이 노래를 극장 무대에서 부르자 부산관객들의 반응은 실로 대단했다. 이 여세를 몰아 3일 뒤 대구공연에서는 ‘못난 내 청춘’을 만들어 역시 대구극장 무대를 통해 발표했다.

특히 그는 이 노래를 취입한 주인공 백야성씨와는 떼어놓을 수 없는 명콤비다. 대표곡인 '잘 있거라 부산항'을 비롯해 '항구의 영번지', ‘못난 내 청춘’,  '마도로스 도돔바', ‘재건호는 달린다’ 등이 모두 김용만씨가 만들어 건네준 곡이다. 특히 함께 듀엣으로 부른 '김군 백군'의 경우, 김군은 김용만 그리고 백군은 백야성씨의 호칭일 정도로 둘은 작곡가와 가수로써, 또한 동료로써 소문난 명콤비였다. 이 둘은 계속 콤비를 이뤄 ‘왈순 아지매’, ‘쾌지나칭칭 나네’, ‘비 나리는 남포동’ 등으로 히트행진을 이어갔다.
그런가하면 코미디언 배삼룡씨와도 특히 호흡이 잘 맞아 함께 아홉 곡 정도를 노래를 만들어 발표하기도 했다. 영화주제가인 ‘인생 뒷골목’, ‘그 처녀’, ‘아리랑 마도로스’, ‘녹 슬은 청춘’ 등. 이 노래들은 모두 배삼룡씨가 가사를 쓰고 김용만씨가 곡을 붙인 노래다. 또한 영화주제가 ‘살살이 몰랐지(서영춘, 김용만)’를 부른 서영춘씨 등과도 작품을 같이 만들었고 때때로 코미디 소재를 건네주기도 했을 만큼 그의 아이디어와 위트가 뛰어났던 것은 유명한 일화다.

 유행어가 된 라디오 드라마, 영화주제가들

▲ 제1회 한국연예인협회 주최 10대가수로 선정(1966년)
드라마주제가와 영화주제가 또한 많이 발표했다. ‘억울하면 출세를 하라’라는 유행어를 탄생시킨 KBS 연속극 주제가 ‘회전의자(신봉승, 하기송)’, MBC의 ‘적자인생(김석야, 김희조)’, TBC의 ‘토정비결(주태익, 하기송)’ 등의 주제가를 발표하며 1966년, 한국연예인협회가 주최한 제1회 전국음악대회에서 최희준, 위키리, 박형준, 유주용과 더불어 10대가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DBS 동아방송의 드라마 ‘피어린 구월산(김광조, 김용만)’은 직접 작곡해 강수향의 목소리로 발표되었다.
이 무렵 영화주제가 또한 왕성하게 발표했다. 1966년 김화랑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남자는 절개 여자는 배짱(김운하, 서영은)’, 심우섭 감독의 ‘주책바가지(김용만, 김영광)’ 등등. 직접 만든 영화주제가도 제법 많은데 살펴보자면, ‘무적자(권영순 감독, 1966년)’, ‘오부자(권철휘 감독, 1969년)’, ‘꿩 먹고 알 먹고(심우섭 감독, 1966년)’, 그리고 ‘남(男, 1968년)‘ 등 주로 코믹영화의 주제가를 맡아 작업했다. 또한 전설적인 공포영화의 대명사인 '월하의 공동묘지(권철휘 감독, 1967년)'의 영화음악도 그의 작품이다.

70년대 이후에도 멈추지 않는 그의 창작활동은 ‘행운을 드립니다(강병철과 삼태기)’, ‘두마음(나비소녀)’ 등으로 이어진다.
“어느 날 강병철씨가 삼태기 멤버들과 함께 찾아와서 노래를 하나 만들어 달라더군요. 해서 그 자리에서 건네준 곡이 ‘행운을 드립니다’입니다. 그 곡을 주면서 이 노래를 부를 땐 차별화 전략이 써서 패랭이 모자에 장돌뱅이 의상을 입고 왁자지껄 부르는 게 좋겠다고 의견을 제시하니, 갑자기 네 명이서 큰 절을 하더군요. 허허허...”
노래 부를 가수의 목소리에 맞춰 곡을 만드는 게 기본원칙이라는 그. “일상생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 살아있는 멜로디가 있어요. 찹쌀떡 장사, 새우젓 장사에게도 그들만의 멜로디가 있죠. 그 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연구하다보면 일상생활에 딱 맞는 현실적인 노래가 저절로 탄생되지요.”

‘노래인생 60년’,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다

노래로써 대중들의 삶을 이해하고 위로해왔던 원로가수, 삶 전체를 노래로 채우며 국민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안겨준 김용만 선생, 후배 가수 양성을 위해 오늘도 창작에 몰두하는 선생의 철학은 의외로 간단했다. ‘내가 듣기 좋아야 남들도 듣기 좋다.’는 것. 듣는 사람을 위해 노래를 부를 때 자신도 부르기 쉽고 즐겁다는 게 그의 소신이다.
어느새 ‘노래인생 60년’을 훌쩍 넘겼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목소리나 음정이 대체적으로 낮아지는데 반해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반음이 올라가 있다.
“발성 테크닉을 익히면 음정이 플랫되지 않고 빠른 노래를 불러도 가사 전달이 정확해지지요.”
항상 약속시간에 먼저 나오는 부지런한 원로, 현재 대한가수협회 원로가수회 등에서 활동하며 여전히 무대에서 구수한 입담과 흥겨운 노래로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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